야학의 역사(歷史)와 현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6:26본문
Download : 야학의 역사와 현황.hwp
한 세기가 지나는 동안 야학은 일제의 가혹한 탄압과 시대의 變化(변화) 속에서도 민중이 있는 그 곁에 존재하고 있따 일제 강점기, 경제적으로 뒤떨어진 과거에 민중 교육을 담당했던 비정규 교육기관이 지금도 존재한다는 사실은 야학의 성격이 과연 어떤 것이고 현재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 또한 경제적 발전 및 민주화가 어느정도 이루어진 사회에서 야학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야간 중·고교를 비롯하여 야간 대학과 대학원 등이 설치 운영된다된다. 야학에 대한 정확한 concept(개념)은 야학의 많은 요소들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 속성의 집합체라 할 수 있따 야학은 100년이라는 歷史를 통해 變化(변화), 발전하였고 따라서 시대에 맞는 concept(개념)정립이 필요하다. 그러나 1974년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한 次例(차례) 폐교 1994년 11월 26일 육성회에서 태청 폐교(12월 31일)을 통보하였다.『두산세계대백과』,2004
와는 구별된다된다.
그런데 과거의 연구들은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와 1930년대에 편중되어 있어, 현재 야학의 의미와 역할을 규정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연구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면서 서울시 중랑구에 위치한 태청 야학을 통해 야학의 현재 운영 實態와 앞으로 추구해야 할 정체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들어가며
야학의 歷史
야학의 동향에 대해
맺으며
들어가며
야학은 정규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야간에 수업을 실시하는 비정규 사회교육 기관 『두산세계대백과』,2004
으로 定義(정의)할 수 있으며 정규 교육 기관인 야간학교 우리나라에서도 교육법에 각급 학교에서 야간 수업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여 야간학교의 설립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육성회측에서 제시한 폐교선언의 이유는 첫째, 7,8년전에 비해 학생수가 줄어 투자에 대한 성과 미흡, 둘째, 건물의 노후로 인한 안전문제, 셋째, 육성회 재定義(정의) 어려움 등이…(투비컨티뉴드 )
순서
Download : 야학의 역사와 현황.hwp( 63 )
,인문사회,레포트
야학의역사11 , 야학의 역사와 현황인문사회레포트 ,
야학의역사(歷史)11
야학의 역사(歷史)와 현황






다. 물론 30여년의 歷史를 가진 태청 야학이 100여년의 歷史를 지닌 한국 사회의 야학, 그리고 이 시대의 야학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