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정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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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22: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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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 교육은 방법적인 측면에서 보다 더 생활 실천적인 정향에서 출발해야 하고 설득력이 있는 참여적 학습 형태들을 응용해야 할 것이다.
-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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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서독과 동독 그리고 통일 후 독일의 정치교육에 대해 조사하고 우리나라 정치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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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정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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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서독과 동독 그리고 통일 후 독일의 정치교육에 대해 조사하고 우리나라 정치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analysis(분석) 한 자료(data)입니다.
1. 구서독의 정치 교육
2. 구동독의 정치교육
3. 통독 이후 정치 교육의 내역과 해결해야할문제
4. 우리나라 정치 교육에 주는 시사점
▶ 통일이라고 하는 새로운 사회정치적 상황에서 떠맡아야 할 정치 교육의 해결해야할문제
- 구동독의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과거 인간을 평준화하려 했던 집단주의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 구동독 adolescent(청소년)들은 opinion의 차이, 상이한 이해 관계 상황, 갈등적인 대결, 그리고 정치적 생활의 여러 모순점 등과 관련하여 그 대처 능력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따 따라서 이제부터는 민주적인 갈등 文化(문화) 또는 논쟁 文化(문화)의 확립이 필요하다.
- 구동독 학교에서 지배적이었던 교육 방식, 즉 당위적인 명령을 강조하고 권리보다는 의무와 금지 사항을 지나치게 강요하였던 교육 양식도 문제 삼아야 한다. 이와 같은 현실 진단을 놓고 볼 때, 정치 교육의 해결해야할문제는 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의 자발성과 자주성 그리고 그들의 협동적인 학습 활동을 가능케 하는 전제 조건을 마련하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