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근본문제에 관한 재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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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00: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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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통
레포트/인문사회
문학의 근본문제에 관해 재검해본 자료(data)입니다. 김천택의 <靑丘永言>에서는 위항시인의 서문을 앞세웠을 뿐 아니라 편자도 서문과 발문을 써서 편자가 서문을 쓰는 관례가 그뒤의 시조집으로 이어지게 했다. 이러한 복고주의도 문학에서는 혁신.
-혁신론자들은 허균에서 김만중을 거쳐 박지원으로 이어진 그들은 문학은 시대마다 달라지게 마련이라 하고 현실을 바로 표현하는 작품이 가치가 있다고 했음.
■ 논(論)·설(說)·책(策)·의(議) 같은 전통적인 논설문은 공인된 규범을 존중해야 했으므로 반론을 제기하기에 무척 불편했다. 또한 한시 창작에 따르는 example(사례) 나 일화를 들고 저자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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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근본문제에 관해 재검해본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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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론 전개방식의 다양화
■ 문학이 유학의 경전을 모범으로 삼고 중국(中國) 전래의 규범을 존중하면서 심성의 바른 도리를 전하는 재도지기여야 한다는 기본 명제를 바탕에 둔 문학관들이 논란을 벌임
-조선 후기에 이르러 문학담당층이 확대되고 문학의 실상이 달라지자 문학사상 또는 문학론에서도 중세적인 규범에 대한 찬반론이 전개.
송시열이 문학을 성리학의 규제 아래 두어야 한다고 한 것이나 정조가 문체반정(文體反正)을 일으켜 시대alteration(변화) 에 호응하는 문체를 정책적으로 규제하고자 한 것에서 보수적 견해를 찾아볼 수 있음. 그러나 허목에서 정약용까지의 남인들은 성리학의 절대적인 권위를 비판하는 방법을 원시유학 재흥에서 찾으려 했다.
- 서(序)와 발(跋)의 출현 : 서와 발은 대상으로 삼은 책을 紹介(소개)하고 칭찬하는 것을 해결해야할문제로 삼았기 때문에 다소 예외적인 발언을 할 수 있었음. 위항시인들은 작품집을 많이 내면 반감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한 탓에 서문과 발문을 많이 실음.
-위항인은 벼슬을 해서 진출하려는 뜻을 가지지 않고 시에 힘쓰기에 천기의 온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주장을 널리 인정해 문학론 전환을 위해 소중한 기틀이 되게 했다.문학통 , 문학의 근본문제에 관한 재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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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문학론의 취급범위를 확대한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시화의 이용- 시화는 논설과 달리 일반론을 전개하는 부담을 갖지 않고, 서문이나 발문처럼 특정 작품집에 대한 해설로 국한되지 않는 이점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