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가족의 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17:36본문
Download : 장애아 가족의 특성.hwp
이런 연구의 대부분은 장애아동이 부모의 입장에서 더 많은 보호와 지원을 요구하게 되므로 장애아동 형제 자신이 필요로 하는 부모의 관심을 장애형제에게 빼앗기고, 그들에게 지나친 보호책임을 부과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따
장애아는 비장애 형제자매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많은 심리적 影響(영향)을 받고 있으며, 또한 형제자매 관계를 통해서 언어, 운동기술 등과 관련된 기술뿐만 아니라, 장애아의 사회adaptation(적응) 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기술들을 경험할 수 있따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본질적으로 상호적이다.
형제관계를 연구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가족 내 장애아동의 존재가 정상으로 자라는 형제에게 어떤 독특한 심리적 影響(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에 관심이 있어 왔다. 장애아와 비장애아들이 상호작용을 통해서 많을 것을 얻을 수 있따
그들은 자의식을…(drop)
장애아 가족의 특성
순서
다.
2. 장애아동의 형제, 자매
장애아동을 수용하고 분리하는 것이 장애아동이나 일반 형제를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여겼던 시대에는 일반형제가 장애아동으로 인해 겪게 되는 어려움이 크게 대두되지 않았다.
Download : 장애아 가족의 특성.hwp( 86 )
장애아 가족의 특성 , 장애아 가족의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장애아 가족 특성
설명
장애아,가족,특성,인문사회,레포트
장애아 가족의 특성


레포트/인문사회
장애아 가족의 特性
1. 부모-장애아동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장애자녀의 요구와 다른 자녀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책임을 맡고 있기 때문에 갈등을 겪으며, 장애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태도로 인해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고 있따 또한 부모들은 장애자녀의 독특한 행동발달 特性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며 적절한 상호작용 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장애자녀의 특수한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관한 지식 및 기술부족, 일반학교에서의 교육 및 통합가능성,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간의 적절하지 못한 상호작용으로 인한 갈등, 장래에 대한 걱정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러나 장애형제가 그의 일반형제와 한 가정에 있게 되고 한 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일반형제가 새로운 사건에 부딪히고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되자, 부모와 전문가들은 장애아동의 형제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