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일본전통文化론 기말시험 poin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23:12본문
Download : 20191_기말_일본3_일본전통문화론.pdf
제3장 미술로 표현되는 일본인의 미의식
제2과 신에게 감사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공동체의 축제 마쓰리
순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제3과 실용품에 예술성을 불어넣는 도예
- Japan전통문화의 독자성은 외국인에게 매우 흥미로운 것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국빈이나 귀빈에게 전통문화를 적극적으로 체험하게 하여 외교수단으로 삼는 관행이 정착
- Japan에서 역사적으로 전승되어 온 물질문화, 사고나 행위의 양식,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이미지, 여러 가지 상징적 체계
(1) Japan전통문화론의 학습영역
② 연구goal(목표) : Japan인 특유의 미의식이나 이를 표현하는 방식, 나아가 사회조직에 대한 이해
- 인텔리겐치아 : 전통문화를 새로운 것으로 대체해야 할 유산이라는 견해를 지지하는 지식인
① 연구대상 : Japan, Japan전통문화의 다양한 분야
제4과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를 이룬 일본의 정원
제1장 일본전통문화론의 전개 제2장 심미안을 기르며 심신을 수양하는 다도와 이케바나 제1과 대접하는 즐거움과 대접받는 고마움을 익히는 다도 제2과 꽃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생활예술 이케바나 제3장 미술로 표현되는 일본인의 미의식 제1과 전통적인 기법과 화제를 지닌 일본화 제2과 대중의 취향에 호응하는 목판화 우키요에 제3과 실용품에 예술성을 불어넣는 도예 제4과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를 이룬 일본의 정원 제4장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본문화의 정체성 제1과 사계절의 변화를 반영하며 생활에 활력을 주는 연중행사 제2과 신에게 감사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공동체의 축제 마쓰리 제3과 격돌하는 리키시의 힘에서 활력을 느끼는 전통 스포츠 스모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 중략 -
Download : 20191_기말_일본3_일본전통문화론.pdf( 28 )
- 장려의 대상 : 전통문화의 가치를 인정하여 실생활에 활용하거나 문화행사로써 지속되도록 국가나 사회가 노력하는 경우
- 과거로부터 전해져 오고 있는 문화유산
(3) 전통문화는 새로운 문화를 낳는 원동력
- 문인 : 전통문화는 심오한 가치와 Japan인의 정체성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한다는 견해를 지지하는 지식인
제2과 꽃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생활예술 이케바나
제1장 일본전통文化론의 전개
- 전통문화 : 현대에 살고 있는 Japan인들도 긍지를 가지는 문화의 영역
제2장 심미안을 기르며 심신을 수양하는 다도와 이케바나
②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견해
2019년 1학기 일본전통文化론 기말시험 point체크
① 전통문화
제1과 대접하는 즐거움과 대접받는 고마움을 익히는 다도
- Japan인들이 Japan인으로서의 동질성을 느끼는 데 정신적인 구심점 역할을 하는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보호, 장려, 육성의 대상이 됨
제4장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본文化의 정체성
제3과 격돌하는 리키시의 힘에서 활력을 느끼는 전통 스포츠 스모
제1과 전통적인 기법과 화제를 지닌 일본화
설명
① 전통문화가 지니는 일반적인 성질
(2) 전통문화는 오늘날에도 전승되고 있는 유산





제1과 사계절의 變化를 반영하며 생활에 활력을 주는 연중행사
제2과 대중의 취향에 호응하는 목판화 우키요에
제1장 Japan전통문화론의 전개
방송통신 > 기말시험
일본전통문화론,방통대일본전통문화론,방송대일본전통문화론,일본전통문화론시험,일본전통문화론요약,일본전통문화론기말시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