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report) ] 고전적 조직론, 인간관계론, 현대조직理論(이론) 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0:48
본문
Download : 고전적 조직론, 인간관계론,.hwp
첫째, 교과는 표준화가 곤란하다.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은 1950년까지 기존 학문의 발전된 theory(이론)을 수용하여 교육행정 theory(이론)으로 요약한『고전적 조직theory(이론)』,『인간관계론』 시대와 1950년 이후의 자생적인 theory(이론)과 방법론을 갖춘 종합학문의 위상을 정립하게 된『행동과학론』과 그 이후의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이 theory(이론)은 인간성을 완전히 배제한 채 인간을 기계의 부속품처럼 취급하였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순서
고전적 조직론, 인간관계론, 현대조직이론 요약
레포트 > 기타
고전적 조직론, 인간관계론, 현대조직이론 요약





Download : 고전적 조직론, 인간관계론,.hwp( 38 )
설명
고전적 조직론, 인간관계론, 현대조직theory(이론) 요약
[A+ 레포트(report) ] 고전적 조직론, 인간관계론, 현대조직理論(이론) 요약
『고전적 조직theory(이론)』은 인간의 본성을 성악설에 기초하여 조직 및 인간 관리의 과학화, 합리화, 능률화를 추구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theory(이론)은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이다. 이 theory(이론)은 생산과 능률을 위한 시간?동작연구를 중심으로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생산효과(效果)를 확보하는 최선의 방법을 연구하였고, 최선의 과정을 발견하기 위해 생산 공정을 최소단위로 분해하여 이를 능률적이고 계획적으로 배치하는 방법을 연구하였고, 조직의 최고의 능률(efficiency)을 달성하기 위해 합법적 권위를 기초로 하여 이상적인 조직 형태를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또한 교육에 이 theory(이론)을 적용하기에 맞지 않는 부분이 몇 가지 있다. 교육의 과정은 공장의 규격화된 공정과는 다르며, 교수방법은 교과의 characteristic(특성)과 교수?학습과정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어야 하므로 그것을 표준화시키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고전적 조직론, 인간관계론, 현대조직理論(이론) 요약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