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음성언어의 발달이론과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09:32본문
Download : 제5장 음성언어의 발달이론과 과정.hwp
유아들이 단순히 남의 말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실수를 하면서도 언어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유아 나름대로의 언어 사용을 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다. 세계의 모든 나라들은 소리, 단어, 문법 등 언어의 구조들이 다 다르지만 각각의 언어를 가지고 있고, 또 어느 곳에서든지 그 곳에 사는 아이들은 모두 다 그 곳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습득한다.
둘째, 유아들의 언어 습득은 주변 사람들과 상호 교류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유아들은 출생하면서부터 주위 environment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특별히 자기를 전적으로 돌보아 주는 사람들에게 민감하게 반응한다. 유아들이 단순히 남의 말을 흉내 냄으로써 언어를 습득한다면 유아들의 언어는 성인의 것과 매우 흡사해야 할 것이다. 최근 연구자들은 유아들이 출생하면서부터 주변 environment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많은 정보들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술적인 방법들을 개발했다. 영아들의 숨소리, 심장박동, 눈동자의 움직임, 그리고 빨기 행동의 리듬과 속도 등을 통하여 영아들이 주변 environment의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인간이 모여서 사는 곳이면 어디나 어떤 형태이든지 언어가 발달한다.






제5장 음성언어의 발달이론과 과정
제5장 음성언어의 발달이론과 과정
제5장 음성언어의 발달이론과 과정 , 제5장 음성언어의 발달이론과 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제장 음성언어 발달이론과 과정
레포트/사범교육
제장,음성언어,발달이론과,과정,사범교육,레포트
순서
Download : 제5장 음성언어의 발달이론과 과정.hwp( 11 )
설명
제5장 음성언어의 발달theory(이론)과 과정
1. 언어 발달의 원리
언어활동은 인간 고유의 활동이다. 그러나 유아들의 언어는 성인의 언어와는 달리 매우 생산적이고 창의적이다. Tronick(1987)은 영아들의 빨기 행동이 마치 대화를 주고받을 때와…(省略)
다.
그런데 언어 발달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말하고 있는데 그것은 첫째, 유아들의 언어 습득은 단순히 남의 말을 흉내 냄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득적으로 습득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Chomsky, 1968). 그것은 유아들의 언어가 성인의 언어와 다른 것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는 것이다(deVillers, J., 1984). 유아들의 언어는 성인의 언어와는 달리 주로 현재 사실을 다루고 있으며, 자기중심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