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증후군 아동의 구어 언어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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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습득
-- 새로운 행동이나 槪念을 알아나가는 과정
-- 예) /ㄹ/를 말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음소가 다른 음소에 대해 가지는 차이점을 아는 것.
3) 보유
-- 습득한 정보를 저장하는 기억과정
4) 인출
-- 보유한 정보를 다시 끄집어내는 과정
2. 학습의 수준 (복잡함의 정도)
1) 신호 학습 = 조건화된 반사
① 무조건적 reaction response의 유도
US(음식)→UR(침)
② 중립자극과 무조건자극과의 짝짓기
NS(종소리)→US(음식)
③ 중립자극을 조건화된 자…(skip)
다.
▪각 아동에게 있어 의사소통적인 효능가 높고, 명료도는 낮지만 자주 사용하는 3~5개의 단어를 선정한다.
3) 치료진행의 예시
① 각 단어의 1개 음소를 goal(목표) 로 그림자극과 시범에 대한 모방을 통해 바르게 산출한다.






다운증후군언어치료방법
※ 의미론적으로 효능적인 단어 접근법(semantically potent word approach) (Hillard 등, 1979)
1) 적용대상
▪언어발달의 지체를 동반한 아동으로, 의사소통에 심한 방해가 올 정도로 명료도가 떨어지는 어린 아동
▪새로운 단어습득(언어습득)과 조음명료도 모두 치료의 시급한 goal(목표) 인 아동
▪악의 순환: 명료도↓ ⇒ 의사소통을 통한 강화↓ ⇒ 말을 통한 의사소통↓ ⇒ 언어·음운발달↓
2) 적용원리
▪자신에게 의미있는 상황에서 단어를 사용할 때 명료도가 높아진다.
③ 문장 채워넣기의 課題에서 선정단어 5개의 모든 음소를 바르게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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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증후군 아동의 구어 언어문제
다운증후군 아동의 구어&언어문제 에 대한 글입니다. (“/ㄱ, 가/라고 해야지, /가/라고 하세요”)
② 치료사의 촉진없이 선정 단어 5개의 모든 음소를 그림자극에 대해 바르게 산출한다. (“자동차를 밀면서, _____”)
④ 선정단어 5개를 치료실 밖의 상황에서도 자발적으로 촉진이나 시범없이 바르게 산출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 학습의 원칙
1. 학습의 단계
1) 파악
-- 자극의 인식
--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학습을 처음 할 수 없다.다운증후군언어치료방법 , 다운증후군 아동의 구어 언어문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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