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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싸] 황룡사가 간직한 역싸적 의의와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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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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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었으나, 법흥왕 때에 이르러 이차돈이 순교한 뒤부터 공인되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그러나 신라 불교의 초기 전래는 눌지왕 때 고구려로부터 무명 인에 의해 전래되었으나 성과를 얻지 못했고, 소지왕 때 일선군 지방 모례의 집에서 아도가 전도했으나 이 역시 박해 속에 끝났다.
순서
1. 들어가는 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황룡사대종



1. 들어가는 말 2. 본론 §불교의 수용 §황룡사지의 역사적 배경과 특색 §황룡사목탑지사리장엄구 §목탑지와 9층 목탑 §황룡사대종 §황룡사지의 유물 §황룡사의 성격 §불국토 신앙 §신라 사회와 불교와 황룡사 3. 나가는 말
3. 나가는 말

§불교의 수용




§황룡사목탑지사리장엄구
§황룡사의 성격
설명

§불국토 신앙
§불교의 수용
521년(법흥왕 8) 남조인 양나라와 국교를 맺은 후 양나라 무제가 보낸 승려 원표에 의하여 비로소 신라 왕실에 불교가 알려지자 법흥왕은 불교를 수용하고 이를 진흥시키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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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러나 귀족의 반대로 실패하고 왕의 총애를 받던 이차돈마저 순교하게 되었다(527). 이를 계기로 불교가 공인되고 중단했던 흥륜사 창건 공사가 다시 시작되었다(535). 이와 같이 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왕실에서 불교를 수용한 요인은 왕권 중심의 지배체제를 유지하는 정신적 지주로서 적합했기 때문일것이다


§황룡사지의 역싸적 배경과 특색
§황룡사지의 유물
§목탑지와 9층 목탑
1. 들어가는 말
고구려와 백제의 초기 불교 전래과정은 국가적 사절을 매개로 한 외교적 통로에 의한 전래였다. 그 중에서도 이 글에서 introduction하려는 것은 신라 시대 때의 불교의 사상과 그 사상의 결정적 요소라 할 수 있는 황룡사에 대해 논하려고 한다.

[역싸] 황룡사가 간직한 역싸적 의의와 가치
§신라 사회와 불교와 황룡사
2. 본론


2. 본론


지금은 그 위용이 사라진지 오래이나 건물과 탑이 있었던 주춧돌만으로도 그 엄청난 규모를 짐작할 수 있는 황룡사.. 이 사찰이 간직한 역사적 의의와 가치를 알아보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culture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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