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색과 상징”을 중심으로 한 한국화 교육의 교수-학습 모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10:37
본문
Download :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색과 상징”을 중심으로 한 한국화 교육의 교수-학습 모델.hwp
‘문제인식~관련data(자료) 탐구 및 발견’단계까지는 학습자…(To be continued )






미술교수학습모델완성
Download :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색과 상징”을 중심으로 한 한국화 교육의 교수-학습 모델.hwp( 97 )
,감상서평,레포트
다. 본 수업의 目標(목표)는 “한국의 전통색에 대해 알아보고 그 상징적인 의미를 이해한다”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색채와 그 속에 담겨있는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 민족사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그러한 색채의식이 우리의 생활에 많은 影響(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형식적 조작기의 초기단계(12세~성인초기)에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인 5~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사와 한국의 전통사상 및 전통文化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필요하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과정을 수립하고 주어진 data(자료)를 analysis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이 되어 있는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아
본 수업은 한국화의 회화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조형적인 측면이나 실생활 전반에 걸친 여러 가지 작품을 그 소재로 활용하고, 따로 한 단원이나 하나의 독립적인 目標(목표)로 설정하기 보다는 전통미술의 감상 수업이나 전통공예품을 만들어 볼 경우, 혹은 전통文化에 대한 이해의 한 부분으로 운영하는 것이 效果(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3. 교수-학습 과정
보통 미술과 교육이 「도입→발상→구상→표현→감상」의 수업과정으로 진행되는 것은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한 활동을 주로 하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본 수업의 경우에는 표현활동보다는 『전통작품의 감상을 통한 “한국의 전통색과 그 상징적인 의미”에 대한 발견활동』이 주가 되기 때문에 수업과정을 「문제인식→문제해결방법수립→관련data(자료) 탐구·발견→토의 및 학습내용 요약→표현→전시 및 감상』단계로 설정하기로 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상징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추상적 사고능력과 주도적인 탐구발견 능력, data(자료)analysis능력, 추론능력과 같은 고등사고능력이 필요하다.미술교수학습모델완성 ,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색과 상징”을 중심으로 한 한국화 교육의 교수-학습 모델감상서평레포트 ,
설명
2. 교수-학습 대상
ꡐ한국의 전통색과 그 상징적인 의미ꡑ에 대한 수업은 고학년인 5·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적합하다.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색과 상징”을 중심으로 한 한국화 교육의 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글입니다.
순서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색과 상징”을 중심으로 한 한국화 교육의 교수-학습 모델
레포트/감상서평
한국화의 조형적 특징-“색과 상징”을 중심으로 한 한국화 교육의 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