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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와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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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4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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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 개념(槪念)은 ’왕‘이라는 명제를 통하여 구약 전체에 걸쳐서 나타나고 있다아 즉,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 나라‘라는 표현이 나타나지 않고, 야훼가 다스리는 왕국에 대한 언급도 겨우 몇 번 밖에 나타나지 않지만(대상17:14, 29:11, 시45:6, 103:19, 145:11,13, 단4:3,34), 하나님을 ’왕‘이라고 부르는 곳은 41번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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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나라와교회와의관계에관한연구신약성경신학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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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나라 선포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구약적 유대교적 배경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것은 특수한 사람들을 선택하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지시하는 용어로서 이스라엘 즉 자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왕적 지배를 의미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와 교회

하나님 나라와 교회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김세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실존”, 「예수와 바울」(서울:참말, 1993), pp.42-43

하나님 나라는 구약에서도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이기 이전에 구원론적 개념(槪念)을 지닌다. 정훈택,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서울:생명의 말씀사, 1993), p.12.

하나님의 왕권 통치 사상은 지상의 존재 다윗 왕으로부터 출발해서 메시야의 예고들을 거쳐 정상의 존재 인자와 연결됨으로서 단순히 지상에서 이루어진 하나님의 왕권 통치의 제한성을 넘어서 초자연적이고 내세적인 하나님의 왕권 통치까지 포괄하는 폭넓은 의미로 발전하게 된다 성종현, 「신약총론」(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pp.475-476.


2.신약의 하나님 나라

신약 선포의 중심 주제는 ‘하나님 나라’이고 특히 공관 복음은 전적으로 ‘하나님 나라’의 주제에 의해 지배된다 주성준, 「예수와 하나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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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와 교회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βασίλέία 선포는 그 전승사적 뿌리를 구약에 두고 있고 유대교 묵시문학과 랍비 문학을 거쳐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이르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성종현, “신약의 하나님 나라”, 「하나님 나라의 이해」, P.38.

`하나님 나라‘나 ’천국‘이라는 용어들은 문자적으로 구약에 전혀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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