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13:31본문
Download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hwp
오늘날 공중파방송과 유선방송 그리고 위성방송은 물론 컴퓨터를 비롯한 이동통신기기 등 각종 멀티미디어의 등장은 우리의 생활세계를 식민화 하고있다 특히 새로운 미디어들과 컴퓨터의 보급은 일반가定義(정이) 생활도구로 자리잡으면서 주부와 어린이도 중요한 이용자가 되고 있을 뿐더러 국가기반구조의 조성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학교에서도 새로운 교육미디어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들은 우리의 생활세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교육전문가들은 특히 어린이와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아무런 보호 없이 매일 화상매체들을 통해 매개되는 엄청난 메시지들의 ‘자극범람’을 우려한다.
이러한 목적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있다;
첫째, 정보화의 ‘사회적 대가’는 무엇인가?
둘째, ‘사회적 대가’의 치유로서 미디어교육의 과제課題는 무엇인가?
셋째,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넷째, 독서교육의 첫걸음인 어린이의 ‘책 읽어주기’는 어떠한 중요성을 갖는가?
본 연구문제들에…(省略)
순서
미디어교육으로서독서교육에관한연구
미디어교육으로서독서교육에관한연구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다. 따라서 정보화사회의 미디어environment에서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을 길러주는 미디어교육은 매우 중요한 시대적인 의미를 갖게되었다.설명
Download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hwp( 17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1. 서론
2. 정보화의 ‘사회적 대가’
3. 미디어교육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능력의 배양’
3.1. 커뮤니케이션능력의 관념이해
3.2. 커뮤니케이션능력의 4가지 차원
3.3. ‘사회적 손실’의 치유로서 미디어 교육
4.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의 의의
4.1. 독서와 시청의 차이점
4.2. 독서교육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배양
4.3. 독서교육과 지식-정보격차
5. 독서교육의 스타트으로서 어린이의 ‘책 읽어주기’
5.1. ‘책 읽어주기’의 상황
5.2. ‘책 읽기주기’ 상황의 characteristic(특성)
6. 結論(결론)적 논의
본 연구는 신정보기술의 발달로 새롭게 조성된 정보화사회의 미디어environment에서 커뮤니케이션능력을 길러주는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의 의미를 조명해 보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