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행정] 행정 구역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소견 / 행정 구역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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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13: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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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행정] 행정 구역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소견 / 행정 구역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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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구역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소견 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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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구역 개편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소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효율성, 민주성 ,통합성의, 측면에서 광역행정구역 개편으로) 현 우리나라 행적구역은 조선조 태종 때에 전국을 8개 도로 구분했던 구역을, 1914년에 일제가 전국의 토지조사 사업 실시 후 전국을 220개 군으로 구획 했던 당시의 구역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이는 근본적으로 농업사회에 바탕을 둔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 식민통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구획이었지 주민생활의 편의성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위 논의의 중심은 광역중심개편론자들의 것으로, 이에 기초중심재편론자들(반대측)은 소규모 자치政府에 의해 시민(Citizen)참여의 확대, 정치적 효율성 증대, 행정의(定義) reaction 성 증대, 시정에 대한 시민(Citizen)의 인지도 증대 등이 가능하며 광역행정개편이 지방자치의 발전을 저해한다고 주장 한다. 첫째, ①행정적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행정기구 축소의 效果가 있는 것으로 평가 할 수 있고, 인력 감축效果가 나타 날 것이다. 행정개편이 광역중심개편론자들와 반대 측이 주장하는 가치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다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가치간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정책결정에 이르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이에 첫째, 구역의 구획이 과거에 비하여 오늘날에는 달라졌기 때문에 사회, 경제적 여건 變化(변화)에 適應(적응) 하지 못하는 점 둘째, 개발권과 생활권이 행적구역과 일치하지 않는 곳이 많다는 점 셋째, 구역 간 규모의 불균형으로 잔여지역이 약화되는 문제가 있다는 점 넷째, 자치구역으로서의 기능요구에 주민참여, 주민통제 등 민주화 요구에도 대응해야 한다는 점의 기존의 행정구역 개편의 위기의식에 겹쳐 우리당의 변혁적 정치코드가 행정개편의 물고를 트게 한다. 위 쟁점들을 다음 효율성, 민주성, 통합성의 측면에서 재구성하여 가치의 우선순위를 설정, 개편론자들의 광역중심의 행정구역 개편에 동의하며, 기초중심재편론자들의 주장에 반대한다. 따라서 광역 행정개편 후 행정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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