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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현대사] 21 세기(世紀) 우리文化 그리고 지난 100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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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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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wenty-first century 우리文化(culture) , 그리고 지난 100년사』


Ⅰ. the twenty-first century 우리文化(culture) 와 지난 100년사

the twenty-first century를 맞이한 이즈음 우리 文化(culture) 의 지난 100년사는 어떠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현재 한국文化(culture) 는 분단文化(culture) 를 극복하지 못한 채 다시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따 ‘세계화’라는 구령 소리에 의해 진행되는 전지구적 신자유주의 물결은 우리의 정신마저도 바꾸길 원한다. 지난 20세기는 이렇듯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분주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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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개화라는 명분으로 밀어닥친 서구文化(culture) 는 이땅의 토종文化(culture) 는 미개한 것으로 치부하고 깡그리 지워버리려고 했다. 이른바 서양귀신, 서귀(西鬼)라 부르는 신이었다.

Ⅱ. 첫 경험, 슬픈 연대기 - 백 년의 약속

1. 20세기, 손님의 시대

손님이 왔다. 이를 위해 다음부터는 ‘강간사건’으로 끝나버린 서양文化(culture) 와의 접촉, 문명개화와 동도서기의 시대적 담론이 지닌 한계에 관한 몇 가지 담론을 간략하게 정리(arrangement)해 보도록 하겠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런 손님이 아닌....새로운 손님이 찾아왔다. 민중들은 천연두를 손님이라 불렀다. 물론 열강의 틈바구니에서 민족주의라는 이름 아래 우리 文化(culture) 를 지켜내려는 눈물겨운 투쟁의 덕택에 한국文化(culture) 라는 정체성은 일부나마 정신을 추스릴 수 있었다. 서귀는 천연두 호구마마를 대신한 새로운 신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하에서 본인을 일관되게 ‘법고창신’이라는 우리文化(culture) 보존방법을 주장하고 싶다. 어느 집에서나 손님은 참으로 어려운 법이라 하여 예의를 갖추어 접대할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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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현대사] 21 세기(世紀) 우리文化 그리고 지난 100년사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단순히 지난 100년을 반추해보는 의미를 뛰어 넘어 새로운 100년 나아가 1000년에 대한 文化(culture) 담론을 유추해 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20세기의 한국 history(역사) 는 지은이의 말대로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 유유자적 살아오다가 거대한 서구의 힘, 괴력난신과 같은 힘에 압도당하여 그만 文化(culture) 적 정체성을 상실하고 우울증과 분열증, 자기변명과 자기도피 같은 고단한 삶에 빠져들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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