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의 한계와 비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06:27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비판.hwp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한계와 비판
(1) 피아제 theory 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비판은 각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에 대한 것이다.
(4) 피아제는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동일한 논리적 구조의 지배를 받으며 발달한다고 보았는데 보통 아이에 대한 연구라 하지만, 보통에 대한 정의(定義)가 불분명하고 과도하게 결정적이며, 文化(문화)적, 사회경제적, 인종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다.
(2) 인지능력과 다른 사회적 정서적 능력의 동시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사회적인지능력이 다른 인지능력보다 더 빨리 획득되었다.
(9) 인간발달의 왜곡된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다. 따라서 이 경우 아동은 관습적인 규칙에 근거하여 새로운 답을 고안했을 수도 있다아
(7) 인지발달이 자연적이고 자발적이어서 어른으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신의 인지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하였는데 훈련효능를 들어 수동적으로 인지발달을 가져온다고 반박하고 있다아
(8) 實驗실 상황에서의 연구가 아니라 자신의 아이를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이므로 개인적 편견이 삽입될 가능성이 높다.
(4) 피아제는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동일한 논리적 구조의 지배를 받으며 발달한다고 보았는데 보통 아이에 대한 연구라 하지만, 보통에 대한 정의(定義)가 불분명하고 과도하게 결정적이며, 文化(문화)적, 사회경제적, 인종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다.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성인이 두 번 질문을 한다는 것은 첫 번째 답이 틀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인지능력과 다른 사회적 정서적 능력의 동시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사회적인지능력이 다른 인지능력보다 더 빨리 획득되었다.
(10) 아동이 어떻게 하여 인지발달의 한 단계로부터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지를 명확히 설명(explanation)해 주지 못하며, 성숙과 경험 모두가 인지발달에 effect을 미친다고 주장하지만 너무 애매하므로 자…(투비컨티뉴드 )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의 한계와 비판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의 한계와 비판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비판.hwp( 72 )
순서
피아제,인지발달이론,한계와,비판,사범교육,레포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비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비판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한계와 비판
다.
(3) 최종적인 인지발달이 15-16세경의 靑少年(청소년) 기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 성인기에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새로운 단계를 설정이 필요하다.
(3) 최종적인 인지발달이 15-16세경의 靑少年(청소년) 기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 성인기에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새로운 단계를 설정이 필요하다. 발달단계가 불변적인 순서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단계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아
(5) 피아제의 단계theory 과는 달리 정보처리적 접근을 취하는 학자들은 인지발달은 뚜렷한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과정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비단계적 과정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6) 사용한 절차와 해석에 대한 것으로 예를 들어, 용액보존 과제課題에서 용액을 웃기 전과 후에 질문을 두 번 한다. 발달단계가 불변적인 순서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단계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아
(5) 피아제의 단계theory 과는 달리 정보처리적 접근을 취하는 학자들은 인지발달은 뚜렷한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과정이 아니라 계속적으...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한계와 비판
(1) 피아제 theory 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비판은 각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에 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