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층 이동의 수단인가,계층 고착화의 요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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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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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층 이동의 수단인가,계층 고착화의 요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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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계층 이동의 수단인가,
계층 고착화의 요인인가
_SLIDE_2_
01.서론
02.지위의 세습과 교육
03.理論적 토대
04.교육의 effect와 시대상황
05.계층 간 교육 격차의 原因
06.結論
목차
1
교육은 사회이동의 수단인가
계층 고착화를 유발하고 있는 교육
계층 고착화를 유발한다는 理論적 근거
교육이 과거만큼 effect를 보이지 못하는 이유
계층 간 교육의 격차의 原因은 무엇인가
진정한 의미의 교육 기회 평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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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통한 사회이동
교육에 대한 신화
- 1980, 90년대
교육에 대한 회의론
2
_SLIDE_4_
사회경제적 지위의 세습과 교육1
출생집단별 교육과 사회계층이동 양상
(1943~ 1955년생/56~65년생/66~75년생)
1. 전체 집단에서 출신배경이 교육에 상당한 影響(영향)력
2.교육을 통한 상향이동 부분적으로 가능(직업구조의 급속한 變化(변화)양상)
3. 최근 출생집단에서 양극단 직업지위의 세습 경향이 보이고 있음
4. 직업지위나 획득에 대한 교육의 影響(영향)력 감소
5. 최근 출생집단에서 출신배경에 따른 소득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
2
_SLIDE_5_
사회경제적 지위의 세습과 교육2
부(父)의 사회경제적 지위, 자녀의 학력, 자녀의 소득
SES : 세 가지 변수로 추정된 부의 사회경제적 지위
Cf ) 교육의 순effect = B - AB
아버지의
학력
아버지의
경제수준
아버지의
직업
SES
자녀의 소득
자녀의 학력
A
B
C
2
_SLIDE_6_
연령별 경로 effect
연령대
(2006기준)
직접effect(C)
간접effect(AB)
SES 총effect
교육 순effect
전체
0.059
0.170
0.230
0.172
50대
0.061
0.156
0.218
0.177(0.005)
-
40대
0.013
0.187
0.200
0.204
+
2~30대
0.120
0.130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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