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이강백과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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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점은 민족현실을 취급하고 있는 작품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분단문제를 다룬 <칠산리>에서는 전쟁의 화약냄새를 풍기지 않으면서도 분단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40여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우리의 의식 속…(skip)
1.이강백, 2.결혼, 3.이강백이 나타내는 시대정신, 파일크기 : 33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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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렇지만 그는 제도적인 폭압 하에서 신음하는 개개인의 비극적 현실을 보여주기보다는 그러한 현실 이면에서 횡행하고 있는 권력의 위선을 폭로하는 데에 더욱 주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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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강백과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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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강백
2.결혼
3.이강백이 나타내는 시대정신
1947. 12. 1. 전북 전주 출생𠎃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희곡 ‘다섯'이 당선 이듬해 <동아일보> 신춘 문예 장막 희곡부 ‘바악 왕(王)' 입선 그는 등단이래 1970년대의 억압적인 정치, 사회 상황 하에서 제도적인 폭압 체계를 상징적으로 풀어내는 데 성공한 작가로 평가된다된다. 그러한 작품들이 <다섯> 이래의 <셋>(1972), <알>(1972), <파수꾼>(1974), <내마>(1974) 등이다. 그의 우화적인 장치는 1980년대의 <족보>(1981), <쥬라기의 사람들>(1982), <호모 세파라투스>(1983), <봄날>(1984) 등의 작품에 와서는 상징주의 혹은 서사 극적인 기법으로 바뀌고, 주제 면에서도 정치, 제도 등의 외적인 한계에 직면한 인간의 모습보다는 운명적 조건 하에서의 인간 본성의 탐구라는 점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된다된다. 그 이후의 작품들 곧 <결혼>(1974), <보석과 여인>(1975) 등부터는 그러한 제도적인 면 뒤의 인간적인 보편성까지를 추구하고자 하는 시도를 조금씩 보이기 처음 하게 된다된다. 그리하여 이러한 주제들은 <유토피아를 먹고 잠들다>(1987), <칠산리>(1989), <물거품>(1991), <동지섣달 꽃본듯이>(1991) 등의 작품에 이르러서는 훨씬 더 삶의 본질적인 태도를 묻는 형이상학적인 물음에 대한 해답의 탐구로 접근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