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강쇠가(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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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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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A. A. 황해도 지방 유포본과 신재효본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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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A. A. 황해도 지방 유포본과 신재효본의 비교구조로 보아서 황해도 지방의 창본이 훨씬 단순함.(모본(모본)이 가지는 원초적인 ... , 변강쇠가(가)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A. A. A. 황해도 지방 유포본과 신재효본의 비교
구조로 보아서 황해도 지방의 창본이 훨씬 단순함.(모본(모본)이 가지는 원초적인 구조)
B. 신재효본의 「변강쇠가」에서 황해도 지방과 관련되는 작품 내적 증거
a. 「변강쇠가」에는 신재효본의 다른 판소리 사설에서 관용적으로 쓰이는 노정기와 「변강쇠가」에서만 발견되는 노정기가 있음. 관형적으로 쓰이는 노정기는 전국적인 지명이고, 「변강쇠가」에서만 발견되는 노정기는 황해도 지방의 지명으로 이루어짐.
b. 신재효본의 「변강쇠가」는 남도창일 것인데, 작품 내에 등장하는 주요 장승의 위치가 중부 이북과 관련되어 있음.
c. 황해도와 그 인접 지역에서 연희되는 가면극(봉산탈춤)에서 신재효본의 「변강쇠가를 이루고 있는 요소와 유사한 것들이 발견됨.(약성가(약성가), 병사설(병사설))
(1) 「변강쇠가」의 기원과 형성이 판소리사에 던지는 문제점(問題點)
판소리의 발생은 주체로는 남방계 화랑(화랑)과 북방계 재인(재인)의 혼효(혼효)인 광대에 의해서 공연된 소학지희(소학지희)에서 경제적인 제약으로 해서 경비가 가장 적게 드는 창의 문학으로 파행적 발달을 한 것(김동욱의 「한국 가요의 연구」)을 객체로 한 것이 판소리의 구성 요소라고 한다면, 판소리의 발생과 기원은 지역적인 제한을 벗어나 있다고 봐야 한다.
① 이조 광대의 길드(guild)적 결사 조직인 팔도재인도청(팔도재인도청)의 존재
② 「변강쇠가」에서 풍각쟁이 패거리 중에 등장하는 가객(가객)에 대한 묘사인데, <부를 펄치며>라는 부분을 보면 가객(가객)이 판소리의 창자임을 알 수 있따
「변강쇠가」가 황해도 지방에서 기원했으리라…(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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