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교육과 ICT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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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시나리오는 학습goal(목표) 를 포함하면서, 흥미를 유지할 수 잇도록 재미있게 구성하여야 한다. 학습자는 이 단계를 통해서 게임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련되어 분명하게 인식하게 된다된다.
(2) 시나리오 제시
시나리오는 게임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제공한다.
(시나리오 작성 시 유념해야 할 세 가지 사항)
① 현실감의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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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 및 진행절차(구조 : 그림 11-10 참고)
(1) 도입
게임의 목적과 규칙, 진행 방법을 intro 하여 게임의 방향을 제시한다. 점수 혹은 재미있는 피드백 등은 감정적 호소력은 있지만 게임에서 가르쳐 주려고 하는 면을 놓치기 쉽고, 논리적·지적 호소력을 강조하면 동기유발이 어려운 점이다. 학습자는 동료 학생을 이기기 위해 反應하기도 하고, 컴퓨터를 이기기 위해 反應하기도 한다.11장 교육과 ICT활용의 내용을 요약 정리(整理) 한 자료(資料)입니다. 이러한 학습자의 反應에…(省略)
11장. 교육과 ICT활용
다. 시나리오가 현실과 유사하면 할수록 복잡하고, 자세해지기 때문에 게임을 하기가 그만큼 어려워진다. 따라서 개발 기간, 사용자 수준을 고려해서 정해야 함.
② 하나의 주제에 대한 강조이다. 어느 하나의 측면에만 강조를 두면 그 시나리오의 전체를 볼 수 있을 가능성이 줄고, 시나리오의 종합성을 높이면 시나리오의 현실감이 줄기 때문에 적정선을 채택해야 한다.
③ 흥미유발의 방법상의 문제이다.
(3) 학습자·상대방 反應
게임은 항상 경쟁자를 상대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