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과 여론의 형성 및 확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20:01본문
Download : 인터넷과 여론의 형성 및 확산.hwp
인터넷과여론의형성및확산 , 인터넷과 여론의 형성 및 확산의약보건레포트 ,
레포트/의약보건
설명
본 자료(資料)는 Internet과 여론의 형성 및 확산에 대해 조사analysis(분석) 한 보고서입니다.
Download : 인터넷과 여론의 형성 및 확산.hwp( 21 )
순서
본 자료는 인터넷과 여론의 형성 및 확산에 대해 조사분석한 보고서입니다. 큰 파장을 일으켰던 국민연금의 비밀, 제주 서귀포 부실 도시락 사건과 연예인 X 파일, 개똥녀 사건은 최초 진원지가 포털 게시판이나 포털뉴스이었다.
그리고 사회적 사건이 터지면 보조 수단으로 네티즌 reaction(반응)을 쫓았던 기존의 언론들이 이제는 오히려 역전돼 포털사이트를 뒤쫓아 확인 보도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미디어 판도變化(변화)도 일어났다. 그리고 TV의 주요 뉴스와 종이 신문의 주요 뉴스, 인터넷(Internet) 상의 주요 뉴스가 판이하게 다르기도 하는데 네티즌들은 종이신문과는 다른 의제를 설정할 뿐 아니라 그들이 기사를 발굴해 내기도 하고 댓글 참여를 통해 의제를 발전시키기도 한다.
특히, `부실 도시락 波動`은 온 라인의 이슈가 오프라인으로 유통되어 정보의 공급 채널이 뒤바뀐 대표적인 사례(instance)로 꼽힌다.
Internet과 여론의 형성 및 확산






Ⅰ. 서론
Ⅱ. 본론
인터넷(Internet) 미디어 동향
- 여론 형성을 주도하는 네이버, 블로그, 뉴스 댓글, UCC를 중심으로
1. 네이버
⑴ 네이버 서비스
⑵ 인터넷(Internet) 광고 시장의 중심, 네이버
⑶ 네이버 공화국, 무엇이 문제인가
2. 블로그
⑴ 블로그의 개념(槪念)
⑵ 블로그의 特性
⑶ 블로그 유형
⑷ 블로그의 진화
⑸ 한국 블로그 동향
⑹ 한국 Blogoshpere의 특징
⑺ 블로그의 저널리즘적 기능의 drawback(걸점)
⑻ 저널리즘 도구로서의 블로그의 가능성
⑼ 대안미디어로서의 가능성
3. 댓글
⑴ 댓글의 정이
⑵ 댓글의 파급력
⑶ 댓글의 형태
⑷ 댓글의 장·단점
⑸ 댓글 관련 이슈, 인터넷(Internet)실명제
4. UCC
⑴ UCC의 정이
⑵ UCC의 特性
⑶ UCC의 등장배경
⑷ UCC의 파급력
⑸ UCC의 drawback(걸점)
인터넷(Internet) 여론 형성과 확산
- 미국산 소고기 波動과 촛불집회를 중심으로
Ⅲ. conclusion(결론)
Ⅰ. 서론
1인 1 컴퓨터 시대가 되고, 컴퓨터를 작동하면 이메일 체크나 미니홈피, 블로그에 접속하는 인터넷(Internet) 인구는 하루 1천만 명 정도가 되었다. 이 중 80%가 넘는 네티즌들은 신문보다는 포털사이트나 여러 사람의 블로그나 UCC를 통해 뉴스를 소비하고 있따 포털 사이트 관련 통계에 따르면 현재 네이버는 방문자 수가 하루 평균(average) 1,600만 명을 기록하고 있고, 하루 평균(average) 페이지뷰는 10억 건에 이르고 있따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포털을 통해 과거 같으면 뉴스거리조차 되지 못할 일들이 사회를 뒤흔드는 파문으로 확대, 재생산된다 TV 정기 뉴스에는 ‘인터넷(Internet) TOP10`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고, 정치인들의 주가는 인터넷(Internet) 인기 검색어를 통해 순식간에 순위가 매겨진다. 이밖에 `간호조무사 신생아 학대`, `사이버 독도 지키기 열풍` 등은 우리 사…(To be continued )
Internet과여론의형성및확산
,의약보건,레포트
다. 반면 `개똥녀 사건`, `황우석 교수 줄기세포 진위논란과 MBC 광고 중단 사태` 등은 네티즌들의 무差別적 공격적 성향에 대한 폐해를 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됐다. 과거 오프라인에서 설정된 의제가 온 라인으로 옮겨왔지만 이제는 온 라인에서 이슈화된 문제들이 거꾸로 오프라인으로 이동해 우리 사회의 變化(변화)의 논쟁을 직접 촉발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