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 내용과 단계 및 교육적 核心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8 05:13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내용과 단계 및 교육적 핵심.hwp
이를 통해 아동의 지능발달이 연구 될 수 있음을 확신한 피아제는 이후 2년 동안 사고발달을 연구하게 된다된다.
피아제는 프랑스의 비네 실험실에서 아동의 지능검사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아동이 문제에 틀리게 답하는 이유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되었고, 이것은 아동의 문제추론과정을 연구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그는 인간을 가장 잘 說明(설명) 하여 줄 학문으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꾸준히 학문의 영역을 넓혀갔다.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의주요내용과단계및교육적핵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내용과 단계 및 교육적 핵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 내용과 단계 및 교육적 核心
레포트/인문사회
1. 理論(이론)적 배경
2. 피아제 인지발달理論(이론)의 특징
1) 피아제의 연구 방법
2) 지능 형성 요인
3) 인지 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들
3. 피아제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주요槪念
4. 피아제 인지발달理論(이론)의 단계
1) 감각 운동기(
939;覺運動期,Sensorimotor Stage)
2) 전조작기(前操作期,Preoperational Stage)
3) 구체적 조작기(具體的操作期, Concrete Operational Stage)
4) 형식적 조작기(形式的操作期, Formal Operational Stage)
5. 피아제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key point(핵심)
1) 피아제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장단점
2) 피아제 인지발달理論(이론)의 교육적 key point(핵심)
참고
1. 理論(이론)적 배경
피아제는 스위스 뉘사텔에서 태어나 일평생 동안 지능이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한 정교하고도 포괄적인 理論(이론)을 정립하였다. 피아제는 이 연구를 통해 생물의 발달은 environment(환경) 에 適應(적응)하는 과정이며 지적 발달 또한 이와 동일하다는 입장을 갖게 되었다(강선희, 1999).
1918년 이후 그는 연구의 방향을 철학을 거쳐 심리학으로 바꾸게 된다된다. 피아제가 처음 관심을 가진 학문은 생물학이었다. 그의 연구는 일차적으로 지적 구조와 지식의 성질 그리고 지적 발달을 체계적으로 說明(설명) 하려는데 초점을 두었다. 발생적 인식론은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근거한다. 그는 생물학은 지나치게 사실적이고 철학은 지나치게 사변적이어서 인간을 說明(설명) 하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은 그가 발달척도가 아닌 아동이 사용하는 槪念발달로서의 본질과 수준을 밝히기 원했던 것을 보여준다.
피아제는 인식의 문제가 과학적으로 說明(설명) 될 수 있기 위해서 아동의 지식획득에 대한 심리적 과정을 연구해야 한다고 보고, 이에 대하여 `발생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18세인 1915년 뉘사텔 대학에서 연체동물의 발달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이후 25개의 논문으로 세계적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그는 다윈이 주장하는 것처럼 유기체가 environment(환경) 에 수동적으로 適應(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 environment(환경) 과 상호작용을 통해 …(skip)
설명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내용과 단계 및 교육적 핵심.hwp( 14 )






순서
피아제의인지발달theory(이론)의주요내용과단계및교육적核心
다.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theory(이론)적 배경, 특징, 주요定義(정이) , 단계, 장단점과 교육적 核心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연구방법은 체계적인 observation과 서술 그리고 分析(분석)이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특징, 주요개념, 단계, 장단점과 교육적 핵심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1921년 제네바의 루소 연구소의 소장으로 자리를 옮긴 후 그는 본격적으로 아동 정신발달에 대한 연구를 처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