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아동복지 - 장애아 통합프로그램(program])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1 00:19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복지 - 장애아 통합프로그램.hwp
2) 미국 장애아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미국은 1975년 전장애아동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이 제정되고, 1980년부터 시행되었고, 1997년 전면…(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통합교육의 교육적 이유로는 장애가 일반시설에서 보육`교육되는 것이 장애아의 발달에 이점이 월등하다는 점이다.
통합교육의 법률적 이유는 장애를 이유로 일반시설에서 장애아 보육`교육을 거부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일반학급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장애아도 학급이라는 사회의 구성원이 되고 다른 학급 성원 및 교사와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된다된다. 사실 일반시설 program의 질이 확실히 우수하고 장애아의 욕구에 관련되어는 개별학습이 계획되고 실현된다면 통합program을 선택할 것인가 말 것인가는 의문의 여지가 없어진다(Odom &Diamond, 1998).
장애아와 일반아동을 통합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유아기이다(김수진, 2003). 또래와 어울리는 어린 시기에 같은 장소에서 함께 생활하며 자연스럽게 관계를 형성하기 쉽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므로 영유아기에 장애아와 일반아가 함께 생활하고 교육받는 것이 일반아동이나 장애아에게도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따
통합교육은 기존 보육 및 교육시설을 활용함으로써 별도 시설이 필요 없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는다.
[사회과학]아동복지 - 장애아 통합프로그램(program])
사회과학,아동복지,장애아,통합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아동복지 - 장애아 통합프로그램(program])
![[사회과학]아동복지%20-%20장애아%20통합프로그램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3%B5%EC%A7%80%20-%20%EC%9E%A5%EC%95%A0%EC%95%84%20%ED%86%B5%ED%95%A9%ED%94%84%EB%A1%9C%EA%B7%B8%EB%9E%A8_hwp_01.gif)
![[사회과학]아동복지%20-%20장애아%20통합프로그램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3%B5%EC%A7%80%20-%20%EC%9E%A5%EC%95%A0%EC%95%84%20%ED%86%B5%ED%95%A9%ED%94%84%EB%A1%9C%EA%B7%B8%EB%9E%A8_hwp_02.gif)
![[사회과학]아동복지%20-%20장애아%20통합프로그램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3%B5%EC%A7%80%20-%20%EC%9E%A5%EC%95%A0%EC%95%84%20%ED%86%B5%ED%95%A9%ED%94%84%EB%A1%9C%EA%B7%B8%EB%9E%A8_hwp_03.gif)
![[사회과학]아동복지%20-%20장애아%20통합프로그램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3%B5%EC%A7%80%20-%20%EC%9E%A5%EC%95%A0%EC%95%84%20%ED%86%B5%ED%95%A9%ED%94%84%EB%A1%9C%EA%B7%B8%EB%9E%A8_hwp_04.gif)
![[사회과학]아동복지%20-%20장애아%20통합프로그램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3%B5%EC%A7%80%20-%20%EC%9E%A5%EC%95%A0%EC%95%84%20%ED%86%B5%ED%95%A9%ED%94%84%EB%A1%9C%EA%B7%B8%EB%9E%A8_hwp_05.gif)
![[사회과학]아동복지%20-%20장애아%20통합프로그램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3%B5%EC%A7%80%20-%20%EC%9E%A5%EC%95%A0%EC%95%84%20%ED%86%B5%ED%95%A9%ED%94%84%EB%A1%9C%EA%B7%B8%EB%9E%A8_hwp_06.gif)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복지 - 장애아 통합프로그램.hwp( 36 )
[사회과학]아동복지 -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 [사회과학]아동복지 -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복지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장애아 통합program
1. 장애아 통합program의 배경
1) 장애아 통합교육의 necessity
장애아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철학적, 법률적, 교육적 이유는 다음과 같다(Bricker, 1978; Bailey, McWilliam, Buysse, &Wesley, 1998),
통합교육의 철학적 이유는 모든 아동은 정상적인 생활을 할 권리가 있으므로, 장애를 가진 아동도 일반아동이 받는 것과 똑같은 높은 질의 program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아들에게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에 소속감을 갖고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적 기술을 배울 기회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