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우리나라 수학교육 평가 체제의 문제점 및 improvement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23:53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수학교육 평가 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책.hwp
얼마나 많은 定義(정의) 이나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 뿐만 아니라 그 정보를 주어진 상황에 얼마나 잘 적용할 수 있는지(문제 해결력),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주어진 상황이나 아이디어를 얼마나 잘 간결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고 수용할 수 있는지(의사소통능력)를 평가해야한다. 평가는 주어진 단위 시간동안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잘 성취하였느냐 뿐만 아니라 학습한 새로운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 등 다양하고 총체적인 능력을 측정(measurement)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학생들의 수학적 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단편적인 지식이나 한 종류의 reaction response만을 강조하는 평가는 다음과 같은 problem(문제점)을 지닌다.
둘째, 수학 학습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주어진 수업goal(목표) 와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만약 수업 내용은 사고력 신장에 주어지면서도 평가는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면 학습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지 않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연역이나 귀납적 추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수학적 추론),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상황을 잘 처리할 수 있는지, 정보를 통합하고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는지 여…(skip)
우리나라수학교육평가체제의문제점및improvement책
다.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우리나라수학교육평가체제의문제점및개선책 , 우리나라 수학교육 평가 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책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우리나라 수학교육 평가 체제의 문제점 및 improvement책






순서
Download : 우리나라 수학교육 평가 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책.hwp( 12 )
1) 수학교육 평가 내용의 problem(문제점) 및 改善책
평가 내용의 problem(문제점)
현재 수학교육 평가의 내용 측면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평가 내용이 너무 단편적인 지식이나 한 종류의 reaction response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한 유형의 평가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학생들을 좌절시키고 자신감을 감소시키고,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할 수 있다
改善책
수학교육의 평가는 수학적 지식의 모든 측면과 그들 사이의 관련성이 평가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에 새로운 내용을 도입하는데 어려움을 야기시킨다. 예를 들어, ‘문제해결 戰略의 활용’이라는 새로운 교육내용을 도입하고 싶어도 거기에 따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합당한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다면 그 내용을 도입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