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의 사상과 학설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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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01: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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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에 모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것은 그의 유물주의적 인식론은 철저하게 관철될 수 없었으며 그의 ‘삼표’는 반대로 귀신의 존재를 논증하는 도구가 되었다. 다들 A+ 받으시길 바랍니다. 묵자는 유추법을 운용하여 future(미래)의 상황을 충분히 미리 알 수 있다고 한 것이다. 인식론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묵자는 논리사상에 처음으로 ‘유’와 ‘고’의 개념(槪念)을 제기하였으며 명변시비와 심찰이동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1. 들어가며
2. 묵자의 생애
3. 묵자의 사회사상과 history관
4. 유물주의적 경험론
5. 천지, 명귀의 종교사상
6. 묵가 후기의 유물주의적 인식론
7. 후기 묵가의 논리사상
8. 공리주의적 사회정치 윤리사상
9. 맺음말
묵자는 공자의 천명을 반대하면서 동시에 유사한 ‘천지’설을 제기하였으며 그 또한 귀신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이 두 가지 개념(槪念)은 후기 묵가에 이르러 더욱 상세하게 표명되었다.묵자의사상과학설일고찰 , 묵자의 사상과 학설 일고찰인문사회레포트 ,
묵가의 창시자인 묵적과 묵가 사상에 대해 묵가의 생애와 그의 학설에 관련되어 당시의 시대상에 비추어 살펴봤습니다. 다들 A+ 받으시길 바랍니다.
묵자는 또한 ‘유’개념(槪念)을 운용하여 추리를 진행시켰다.
5. 천지, 명귀의 종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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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의 사상과 학설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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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가의 창시자인 묵적과 묵가 사상에 대해 묵가의 생애와 그의 학설에 대해서 당시의 시대상에 비추어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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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의사상과학설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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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보고서 작성에 모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묵자는 인간의 환상적 경험을 진실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천명의 허망함을 배척하면서도 도리어 귀신의 실재성을 증명하였다.
후기 묵가에 이르러서는 더욱 풍부한 과학의 성과를 이용하여 마침내 이러한 경험론의 한계성을 극복하였고, 종교 사상의 속박에서 벗어났다. 묵자의 경험론적 한계성은 그가 대표한 계층의 생활의 위상으로 말미암아 결정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