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의 history소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8 05:21본문
Download : 명대의 역사소설_2013816.hwp
서주(西周) 부분은 모두 34편으로, 작가는 제1권 권두에 `안선유사감전(按先儒史鑒傳)`이라고 명시하여 실제로 무왕벌주평화 강사 화본을 참고하였다. 열국지전(列國志傳)은 모두8권 226편으로, 현존하는 것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만력(萬曆) 병오(丙午) 34년(1606) 간행본이다. 특히 삼국지연의에서…(To be continued )
,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명대의 history소설






Download : 명대의 역사소설_2013816.hwp( 89 )
명대의 역사소설숙제 , 명대의 역사소설감상서평레포트 ,
설명
순서
다.
열국지전은 무왕(武王)이 주(紂)를 정벌하는 데서 스타트하여 진(秦)이 여섯 나라를 병합 하는데 까지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아 이 작품은 주로 국어(國語) 좌전(左傳) 사기(史記)와 같은 歷史서에 근거하였고, 동시에 적지 않은 민간전설과 송원 이래로 전해져 내려온 화본과 희곡을 받아들였다. 이 작품은 동주시대의 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작자는 2권에서 6권의 권두에 `안노하구백좌구명춘추전(按魯瑕丘伯左丘明春秋傳)`이라고 명시한 것으로 보아, 좌전의 기록을 확대하여 허구화한 것임을 알 수 있다아 좌전은 BC 479년까지의 歷史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 작품은 진나라가 여섯 나라를 병합할 때까지 200여 년의 歷史를 첨가하였다. 그리고 제7권에서 제8권의 권두에 `안선유사기열전(按先儒史記列傳)`이라고 명시하여 사기를 그대로 옮겨 적었으며, 어떤 부분은 간략하게 줄였다. 그리고 달기(妲己) 오자서(伍子胥) 손빈(孫臏) 등에 관한 민간전설을 작품에 받아들였다. 명대 중엽에 여소어(余邵魚)는 열국지전(列國志傳)을 지었다. 여소어는 자가 외제(畏齊)이며 복건성(福建省) 건양현(建陽縣) 사람으로, 당시의 저명한 출판가 여상두(余象斗)의 숙부이다.
명대의 history소설
숙제
4. 열국지 계통의 歷史소설
1) 열국지전
최초로 여러 나라의 이야기를 강술한 것은 칠국춘추평화(七國春秋平話) 진병육국평화(秦幷六國平話)와 같은 송원 강사화본(講史話本)이다. 만력 을묘(乙卯) 43년(1615)에 간행된 또 다른 종류의 12권본이 있다아 앞에 진계유(陳繼儒)의 서문(序文)이 실려 있다아 8권본과 12권본은 기본적으로 서로 같다. 명(明) 가정(嘉靖) 융경(隆慶)년간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