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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와 「등목취유취경원기」의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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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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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생은 장가도 가지 않고 지리산으로 들어가 약초를 캐면서 생을 살았는데, 그가 어디서 생을 마쳤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마음을 걷잡을 수 없는 양생은 불좌 밑에서 뛰어 나와서 그녀와 다정한 정회를 나눈다. 다음날 약속대로 그 길목에서 기다리고 있을 때, 어느 사족이 지나가다가 자기 집의 물건이라고 하자 전날 여인과 약속한 일을 그대로 말한다. 초야에 왜구가 쳐들어 와서 깊숙한 골방에 숨어서 정절을 지키면서 3년을 독수공방으로 지냈다는 사연을 읽으면서 부처님께 배필을 정해 달라고 기원한다. 그녀는 불전 앞에 향을 꽂은 후에 절을 하고 축원문을 읽기 스타트한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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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와 「등목취유취경원기」의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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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의 줄거리
2.1. 「만복사저포기」
전라도 남원 부의 만복사 동편 골방에 양씨 성의 서생이 부모를 일찍 여의고 노총각으로 외롭게 살고 있었다. 그날 밤을 같이 지내고 그녀의 영혼은 홀연히 떠난다. 이 고장 청춘남녀들이 만복사를 찾아가 향불을 피우고 각기 소원을 비는 어느 봄날 양생은 부처님께 소원을 빌면서 저포 놀이를 하자고 한다. 잔치가 끝나자 그녀는 은주발 하나를 주면서 내일 보련사 길목에서 기다리겠노라고 한다. 그러자 여인이 나타나 착한 업을 닦아 후일에 다시 만나자고 한다. 저포놀이에서 승리한 양생은 불좌 밑에 숨어서 배필을 기다린다. 이야기를 들은 그 부모는 조금 뒤에 가지 딸과 같이 오라면서 먼저 떠난다. 양생은 그녀와 같이 절로 들어가는데, 가족은 그녀를 보지 못한다. 사흘 후에 이웃 처녀인 정씨, 오씨, 김씨, 유씨 들을 불러 잔치를 한다. 양생은 새벽에 그녀를 따라 다북쑥 넝쿨이 우거진 집으로 가서 같이 지낸다. 드디어 선녀와도 같이 아름답게 생긴 젊은 여인이 부처님 앞에 나타난다. 양생은 자기가 이기면 부처님이 아름다운 배필을 구해주고, 지면 부처님께 불공을 드리겠노라고 약속했다. 이윽고 그는 토지와 가옥을 팔아 절간으로 가서 사흘 저녁 재를 올린다. 그녀의 부모로부터 은주발과 몇 마지기의 논문서를 얻은 그는 그녀의 무덤에 찾아가서 장례를 지내주고 슬픔에 잠긴다.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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