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kr 치료특수교육의 concept(개념) > a1631 | 163.kr report

치료특수교육의 concept(개념) > a1631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a1631

치료특수교육의 concept(개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01:55

본문




Download : 치료특수교육의 개념.hwp




이제부너는 치료교육의 개념(槪念)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본다. 그런데 치료나 교육에 있어서 개인의 능력을 회복 또는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은 개인에게 잠재적인 능력이 존재하고 있음을 전제하고 있따 다시 말하면 회복 또는 신장시킬 수 있는 힘을 무엇이 억압하든지 장…(skip)



치료특수교육의%20개념_hwp_01.gif 치료특수교육의%20개념_hwp_02.gif 치료특수교육의%20개념_hwp_03.gif 치료특수교육의%20개념_hwp_04.gif 치료특수교육의%20개념_hwp_05.gif 치료특수교육의%20개념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치료특수교육의 개념.hwp( 13 )


설명


치료특수교육의 개념에 대한 글입니다. 이에 대하여 Asperger(1965)는 「치료교육은 생물학적 지식에 따른 교육적인 방법으로 youth의 정신신경학적 장애의 치료를 하는 과학이다」라고 定義(정의)하였다.치료특수교육이란 , 치료특수교육의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치료특수교육의 concept(개념)

다.






,인문사회,레포트
앞에서는 치료교육의 의의와 이념, 그리고 기본 원리에 상대하여 원칙적인 것을 살펴보았다.

순서


치료특수교육이란

치료특수교육의 concept(개념)에 대한 글입니다. 또한 Hanselman(1966)은 「치료교육은 소질적 또는 環境(환경)적 요인에 따라 신체와 정신의 발달장애를 나타내는 모든 아동의 교육이며 치료는 의사가 할 일이며, 교육자가 할 일이나 사실상 의학과 교육학과의 연계에 따른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치료교육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치료의 개념(槪念)은 어떤 작용에 따라 장애 또는 결함이 일어났을 때 이것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작용이고, 교육은 현재의 시점에서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키는 작용이다. 그러나 한 장애아에 대하여 신체적인 면은 의사가 치료하고 정신적인 면을 교육자가 교육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치료교육은 `치료와 교육`이란 양쪽 활동이 역동적인 관계로서 통합적으로 수행되는 것이다.
치료교육(Therapeutic Special Education : Heilpadagogik)의 의의에 대하여 Heller (1912)는 「치료교육은 교육학과 의학 특히 정신의학과의 경계 영역에 속하며 그 목적은 유·아동기에 있는 모든 정신 이상에 대하여 그 아동의 발육 조건을 만족시켜서 정신기능 장애를 조정을 하는데 있따 따라서 대상은 지능 장애 뿐만 아니라 정신장애, 행동이상 등도 포함된다」고 하였다. 이상과 같은 개념(槪念) 定義(정의)로 미루어 보아 치료교육이란 일반적인 교육방법으로는 충분한 효율를 기대할 수 없는 심신에 결함을 지닌 특수아동에게 의학적, 심리학적 치료의 수단을 접근시키는 교육방법이며 특수교육의 한 분야라고 하겠다.
전체 12,61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163.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