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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주체사상과 유교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사회history관, 도덕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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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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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유가는 근본적으로 ‘화’의 세계관을 펴고 있기 때문에, 가부장적인 ‘유교적 사회’에서 상하차등의 분명한 인간 관계들 사이에 이른바 ‘화’ 즉 조화와 화합을 도모하기 위하여, 유가는 사회생산물의 공정한 분배가 단순한 생산의 증식 추구보다 중요하며, 단순한 사회적 부의 증가보다는 사회구성원 간의 화합이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내용이 북한에서는 김 일성이 특별히 덕과 인격을 갖춘 자애로운 어버이 상으로 부각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아
즉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혁명투쟁의 길에 나서신 첫날부터 ‘이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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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유교에서 조화를 강조하는 것과 일치한다고 하겠다.


이것은 유교에서 조화를 강조하는 것과 일치한다고 하겠다. 즉 유가는 근본적으로 ‘화’의 세계관을 펴고 있기 때문에, 가부장적인 ‘유교적 사회’...
북한 주체사상과 유교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사회history관, 도덕관 비교
다. 송 영배, “앞의 책”, pp.475-476.
이와 같이 유교사상에서 중요시하는 화합의 논리 또한 주체사상의 “온 사회를 화목하고 단합된 대가정”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 것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다아
그리고 유교에서는 王道가 王權의 근거를 이루며 德治와 民本思想이 임금과 백성의 관계를 지배하는 규범이 된다 임금의 지위는 권력이 강대한 자가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德이 있는 자가 天命을 받아서 하늘을 대신하여 백성을 다스리는 것으로 확신되었다. 즉 유가는 근본적으로 ‘화’의 세계관을 펴고 있기 때문에, 가부장적인 ‘유교적 사회’... , 북한 주체사상과 유교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사회역사관, 도덕관 비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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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유교에서 조화를 강조하는 것과 일치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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