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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지식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05:27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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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
라. 국어지식 영역의 정체성
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必要性)
가. 문제 제기
나. 국어 지식의 교육을 둘러싼 쟁점
다. 학교문법 교육의 실태 및 問題點
라. 학교문법과 국어지식 교육
마. 학교문법과 규범문법
4.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가. 국어 생활의 문제 국면
나.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5.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가. 선행 연구 검토
나. 국어지식 교육의 내용 체계안
6.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가. 탐구학습의 definition 과 필요성(必要性)
나. 탐구 학습의 기본 구성 요소
다.

나. 국어교육의 하위 영역

1) 국어교육의 영역설정에 대한 논의
우리가 구상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위상을 명확히 그려낼 수 있으려면 우선 국어교육 전반의 체제를 먼저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는데 현행 우리나라 국어교육에서 채택하고 있는 영역구분은 4차 교육과정 이래 ‘기능, 언어, 문학’의 3대 영역으로 구분하는 대책을 가장 권위 있는 틀로 인정하고 있다아
그 중 우리는 언어지식과 문학이 지니는 공통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아 국어 교육의 최종goal(목표) 가 무엇이냐 하는 문제를 놓고 기능요소만이 유일무이한 goal(목표) 인가, 아니면 文化(culture) 요소도 중요한 goal(목표) 가 되는가 하는 점을 놓고 최근 연구자들 간에 견해 차이가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논쟁은 이용주 외 (1993)와 같은 종합적 고찰에서 국어교육의 양대 하위 영역으로 ‘기능요소’(사용 영역)와 ‘文化(culture) 요소’를 설정한 이후 현재의 대세로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기존의 국어교육에서 간과해 온 점

학령 전 → …(생략(省略))


다.(표 첨부)

국어지식 교육에 대한 연구내용 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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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제출완성본[1]
국어지식 교육


순서
국어지식 교육에 대한 연구내용 입니다. 국어지식 교육과 탐구학습의 실제
라. 탐구 학습의 問題點
마. 탐구 방법의 도입과 국어교육학의 지평
Ⅱ. 탐구학습의 실제 - 관용 표현






Ⅰ. 국어지식 교육의 전개

1. 국어교육과 국어지식 교육

가. 문제 제기
국어교육에서 국어지식 영역이 독자적 영역으로 설정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어교육에서 이 분야가 가질 수 있는 교육적 가치문제를 탐색하기 위한 그간의 연구가 다른 영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취약했기 때문에 결국 국어교육을 논의하는 자리에 끼어들 역량을 키워내지 못했다.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必要性)
3.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문법
가. 학교문법의 由來
나. 학교 문법 교육 약사
다. 그 전제에 따르면 국어 교육의 하위 영역을 ‘기능 ,언어, 문학’의 셋으로 나눈다 하더라도 ‘언어’와 ‘문학’의 두 영역은 국어 文化(culture) 라는 틀 속에 들어갈 수 있다아 문학영역이 국어를 예술적으로 사용하여 펼쳐 낸 文化(culture) 현상을 다루는 것이라면, 언어지식(국어지식)에서 다루는 대상 ‘국어’ 는 그 자체가 history(역사) 적으로 이루어져 온 국어활동을 바탕으로 형성된 文化(culture) 유산이기 때문일것이다 즉, 동일한 文化(culture) 현상에 속하는 대상을 다룬다는 점에서는 입장이 같으며 그 차원이 다를 따름이다.(표 첨부)제출완성본[1] , 국어지식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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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국어지식 교육의 전개
1. 국어교육과 국어지식 교육
가. 문제 제기
나. 국어교육의 하위 영역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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