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색의 계승과 적용에 따른 의의와 문제가되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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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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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판6) 화조의 그림은 민화 가운데에서도 가장 색채가 풍요롭고 화려한 그림으로 화려한 병풍은 주로 부인방이나 신혼부부의 방에 사용되었다. 민화의 맥락을 더듬어 가면 그 소재나 내용, 양식이 기본적으로는 벽화가 발전 변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벽화에서 장벽화로, 그리고 병풍 그림으로 변모한 것이며, 사회의 발달과 함께 그림의 소재나 종류가 늘어나고 양식도 다양화됨에 따라 유형화 된 것이다.
그외 산수화, 어류화, 풍속화, 수렵도, 문자도, 문방도, 사신수도, 작호도, 신상도, 샤아머니즘화, 십장생도, 지도화, 판화, 호피도 등 생활 공간과 불가분의 관계속에서 그려졌다.
한국 민화에는 꽃, 나무, 새, 짐승을 그린 화조그림이 절대적으로 많은데 옛부터 꽃은 life(인생) 을 나타낸 것이라고 해서 존귀하게 여겼으며, 오리는 영원히 끊기지 않는 깊은 인연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해서 매우 가까이 해 왔었다. 민화가 문인화풍의 정통화보다 훨씬 색채가 풍부한 것도 생활공간의 벽화양식에서 온 장식화이기 때문이다
색료는 주로 풀뿌리나 잎의 즙, 또는 광물이나 흙에서 채취했으며 남 주 홍 황…(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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