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strategy)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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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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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strategy)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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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마케팅전략(strategy)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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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틈새시장을 개척하라
Ⅱ. 틈새시장을 分析하라
Ⅲ. marketing 전술을 개발하라
Ⅳ. marketing 전술 사례(instance)를 활용하라
Ⅴ. on-line 매체를 활용한 marketing 전술
Ⅰ. 틈새시장을 개척하라
1. 틈새시장이란 무엇인가.
“ 비집고 들어가라”
틈새시장이란, 매스marketing (Mass Marketing, 대량유통)에 대립되는 marketing definition 으로 최근 시대 상황의 change(변화)를 반영하고 있는 definition 이다.
이미 존재하는 쓰임새를 발견하기 위한 효능적인 발상법으로는 시즈 (SEEDS)발상법을 들 수 있는데 고객의 욕구를 발견하는 것이 니즈 발상 법 이라면 고객이 필요로 하도록 가치를 부여해주는 것, 즉 쓰임새를 새롭게 개발해 고객에게 <이런 가치가 있으니 사시오> 라고 말하는 것 이 `시즈 발상법` 이다. 마치 틈새를 비집고 들어간다는 것과 같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니치 상품이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 제품에 이것저것 편리한 기능 을 추가하거나 컨셉을 바꾸어 빈 시장을 공략하는 marketing 기법의 결과물로 `이미 존재하는 쓰임새를 찾아내는 것`이 그 핵심이다.
매년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는 것 가운데는 니치(틈새)상품이 많다.
어디에도 잘 붙지만 쉽게 떨어지는 성질 때문에 처음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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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니치‘란 대중시장이 붕괴된 후의 세분화된 시장 및 소비상황을 설명(說明)하는 말로서 `빈틈` 또는 `틈새`로 해석되며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 의미를 담고 있다 니치 marketing 은 소비자들의 기호와 개성에 따른 수요를 대규모 집단으로 파악하기보다는 시장을 쪼개고 쪼개서,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goal(목표) 를 설정하는 것이다.
미국 3M사의 히트상품인 <포스트잇>도 시즈 발상법을 활용한 대표적인 예인데, 사실 포스트잇은 강력한 접착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겨난 <이상한 성질을 가진 실패작> 이었다고 한다.
독신자·미혼커플·독신노인·맞벌이 부부 등 다양한 생활형태는 기업들이 기존의 marketing 전술을 변경하지 않을 수 없게 했고 여기서 등장한 것이 니치 marketing 이다. marketing 의 definition 이 대량marketing 에서 goal(목표) 시장marketing , 틈새시장marketing 이라는 definition 으로 change(변화)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