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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 국민윤리, 국민윤리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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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1 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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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윤리의 분류를 통해 ‘윤리’와 ‘국민윤리’의 개념(槪念)의 구분을 더욱 명확하게 할 수 있게 된다
윤리의 분류 기준을 보면 먼저 윤리의 주체에 따라서, 그리고 윤리의 분야에 따라서 구분한다는 김명 교수님의 방법을 따르기로 한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 내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 혹은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 규범은 법, 관습, 윤리 및 도덕으로 삼분된다 이러한 규범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윤리 도덕관에 의해서 바뀌게 되어 법과 관습은 윤리도덕규범의 하위규범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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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 내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 혹은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윤리란 ’사람과 사람이 도덕적으로 관계되는 理論(이론) 혹은 인간이 사회관계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등으로 요약되며 이를 다시 말하면 인간 사회의 도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다시 요점하면 윤리란 인간의 품성 또는 자율적으로 내면화한 품성이 외부로 표현되는 행위의 원리이며, 자신의 품성과 습관은 물론,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의 풍속과 관습에 기초를 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행동을 규율하는 사회규범으로서, 인간사회에 있어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나가야 할 도리 또는 질서라고 할 수 있다 (김명 27:b4)
윤리의 분류
이러한 윤리의 내용은 대단히 다양하고 방대한 것인데 이것은 윤리가 인간으로서의 ‘모든’사회생활의 규범을 가리키는 것으로 다양하고 포괄적인 규범을 뜻하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윤리는 어떤 기준에 의해 분류하지 않고는 그 개념(槪念)을 정확하게 이해하기가 곤란해진다.(김명 30 : b4)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가정, 공무원, 기업, 직장, 국민 등등 많은 윤리의 주체에 의하여 윤리가 분류되는 것을 뜻한다…(생략(省略))







윤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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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요약한 시험대비 총요약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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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 p.2

2. 윤리란 무엇인가? ------------------------------------------ p.2~p.3
윤리의 어원과 정이, 분류

3. 국민윤리는 윤리와 어떻게 다른가? ----------------------------- p.3~p.4
국민윤리의 어원과 정이, 분류

4. 국민윤리교육의 정당성 및 교과 내용 --------------------------- p.4~p.6
국민윤리교육의 necessity 및 목적, 중요성,
history, 구성원칙, 현행 교육의 problem(문제점)

5. 나오며 -------------------------------------------------- p.6


윤리의 정이
이를 바탕으로 윤리라는 것의 정이를 내려보면, 사람이 공동생활을 하는 데에서 반드시 행위의 기준 즉 사회생활의 규칙이 있어야 하겠는데 이때의 규칙은 인과의 자연법칙, 다시 말해서 존재의 법칙이 아니라 인간이 그의 자율성에 근거하여 스스로를 합목적적으로 규율하는 당위의 법칙인 규범이라 일컫는다.윤리, 국민윤리, 국민윤리교육에 대하여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입니다. 이러한 방법 중 첫 번째 방법은 하나의 윤리가 어느 개인, 어느 집단, 어느 조직, 어느 사회의 윤리로 분류된다는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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