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10:01
본문
Download :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hwp
학교상주형발표용[1] ,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hwp( 99 )
,인문사회,레포트
서지사항
학교사회복지의 theory(이론)과 실제, 학지사, 성민선 외
아동·adolescent(청소년) 복지실태(實態)와 학교사회사업의 동향 (서울여대 학술세미나 )
(2004년도)학교사회사업 연수-기초과정- 집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2004, 최보영
잠실고 소식지 9호
연세대학교 가양4복지관 학교사회사업
금곡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kumgok.hs.kr
<첨부 >
학교 폭력 프로그램(program]) 1회 세부 지도안
회기명폭력 알아보기소요시간2004년 9월초 (회기별 50분)장 소역삼 중학교준비물진실, 거짓 팻말, 시트지,
카메라목 표-자신의 폭력성 정도를 알아본다.
②각자 자신의 폭력성에 상대하여 생각해 보고 작성한다.
③ 규칙 정하기: 앞으로 프로그램(program]) 이 진행될 때 지켜야 할 규칙들에 대하여 정한다.
학교상주형발표용[1]
설명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유형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현재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現況과 운영모형을 살펴보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폭력의 개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도모한다.
서론
본론
▶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
1. 학교상주형 학교사회사업
학교상주형 학교사회사업이란?
(1) 학교사회복지의 진입경로
(2) 학교조직 일원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
(3)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수행
(4)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의 장단점
2.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
(1)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의 정이
(2)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배경
(3)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의 특징
(4)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 모형의 장. 단점
(5)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전술
3. 그 밖의 모형
4. 학교사회복지 동향
(1) 학교중심 모형(상주형) 학교사회사업 동향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3) 사회복지사를 활용한 연구학교
5.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1)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2) 독일의 학교사회사업
conclusion(결론)
마치며..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
기존에 학교 상주형, 지歷史(역사)회 중심형으로 분류되던 학교사회사업의 운영 모형을 인력의 고용형태와 사업운영의 실천 세팅을 기준으로 재구분하면, 다시 말해 ‘서비스 제공 주체’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인 공간’을 기준으로 유형화하면, 학교상주형은 학교기반-학교중심(school based-school centered)모형, 지歷史(역사)회 기반-학교중심(community based-school centered)모형으로 구분될 수 있고, 지역중심형은 지歷史(역사)회기반-지歷史(역사)회중심(community based-community centered) 모형이 있고, 추기로 센터기반-순회(center based-rounding) 모형으로 구분 될 수 있다아
여기에서 학교기반-지歷史(역사)회 중심 모형은 정이 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제적으로 학교에 소속된 학교사회복지사가 지歷史(역사)회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경우는 그 예를 찾아보기 힘들다.
( 진행 방법 )
1. 오리엔테이션 (10분)
① 역삼 adolescent(청소년) 수련관 紹介(소개) 및 지도자 紹介(소개)
② 일정 및 내용紹介(소개) : 프로그램(program]) 일정과 내용에 대하여 紹介(소개)한다.
4. 프로그램(program]) 요점 및 평가 (10분)
①사전 평가지 및 소감문 작성을 한다.
2. 폭력에 대한 진실과 거짓 알아보기 (15분)
①지도자가 폭력에 대한 정이, 정이 에 대하여 말한다.
②자신이 생각하는 폭력에 대하여 진실, 거짓을 판단해 본다.
(1) 학교사회복지의 진입경로
1) 교육관청이나 교육주무부서를 통한 진입.
: 상급기관에서 일선학교에 시행하는 공문서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아 이러한 경우는 우리나 라 학교운영의 현실상 공문서가 어느 정도 강제성을 갖게 되므로 거기에 명시된 내용을 학교가 이행함으로써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아 이 과정에서는 학교의 사회복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 동의, 적극적인 의지가 필수조건이 된다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민간재단을 통한 진입.
: 후원기관 즉 민간재단과 학교와의 협약체결을 통해서 운영되고 있다아 이 경우는 학교로부 터 상급기관의 지침 없이도 학교사회복지 실시에 대한 동의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유형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현재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운영모형을 살펴보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②다음 일정을 공지 한 후 마친다.
1. 학교상주형 학교사회사업
학교상주형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고용되어 학교에 상주하고, 이를 통해서 교사, 가정, 지歷史(역사)회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학교조직 일원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
1) 근무시간 …(skip)
다.
3. 나의 폭력성 정도 알아보기 (15분)
①폭력성 테스트 시트지를 나누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