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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學] 기계공작 실험 - 인장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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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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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일반물리학 experiment(실험) - 인장 experiment(실험)

1.experiment(실험) introduction
인장experiment(실험)은 각종 재료의 재질 改善을 위한 연구,생산 공장의 품질 검사 및 관리, 기계 부품 및 구조물에서 강도 및 가공성의 적합성 판단, 프레스 가공품에서 성형가부 판단에 활용되고 있는 experiment(실험)으로 이 experiment(실험)에서는 시편을 인장하여 항복응력, 변형률, 인장강도 등의 물성치를 알아내고 응력-변형률 선도를 그려본다.

2)st. Venant`s Principle
‘하중 작용점으로부처 부재의 폭보다 큰거리에 있는 단면에서의 응력분포는 균일하다’
위 觀察사항을 생배낭의 원리(saint. Venant`s Principle)라고 하며, 이 원리가 뜻하는 바를 약술하면 다음과 같다.
-항복영역에서의 늘음은 탄성변형의 10~15배정도이다.

(2)알루미늄의 응력-변형률 선도
-알루미늄은 정확히 definition 되는 항복점은 없지만, 많은 연성을 가지고 있따
-비례한도가 초과…(drop)


다.

3)연강을 제외한 다른 재료들의 응력-변형률 선도 3가지
(1)구조용 강의 응력-변형률 선도
연강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구간은 CDE구간인데 항복구간이라하며
-비례한도 이상으로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변형률은 응력의 증가량에 비해 빨리 증가한다.

2.experiment(실험) 理論

1)experiment(실험) 과정
ⅰ.버니어 캘리퍼스를 사용하여 표점거리(50mm)를 중심선 위에 체크
ⅱ.표점거리를 5~10mm간격으로 분할하여 펀치로 표시
ⅲ.시험기의 척에 시편을 고정시킨다.
ⅳ.시험편에 일정한 속도로 변형을 가하여 여러가지 물성치를 기록한다
ⅴ.시험편의 국부적인 단면수축(necking)모양을 觀察
ⅵ.시험편이 파단되면 시험기를 원상태로 돌려놓고 정지시킨다. 즉, 응혁 변형률 선도의 기울기가 작아짐
-D점에서 수평이 되며, 인장력의 증가 없이도 상당한 늘음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을 반복이라한다.
하중작용점으로부터 충분히 떨어져 있는 점에서의 응력과 변형률은, 작용하중의 정역학적 합력에만 의존할 뿐, 하중분포에 의존하지 않는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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