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행정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13:46
본문
Download : 교육 행정에 관하여.hwp
교육행정 , 교육 행정에 관하여법학행정레포트 ,






다.
1) 과학적 관리론
인간을 효율적인 기계와 같이 호로그램화 할 수 있으며, 노동자들이란 아주 단…(To be continued )
Download : 교육 행정에 관하여.hwp( 73 )
교육행정
설명
,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순서
최선을 다해 작성한 리포트이니 약간의 의견만 덧붙이신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 행정에 관하여
최선을 다해 작성한 리포트이니 약간의 견해 만 덧붙이신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교육행정이 특수성
교육행정이 독자적 성격은 교육행정이 교육을 위한 행정 이어야 한다는 논리에서 연유하는 특수성으로, 다른 조직의 행정과 다른 그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1)캠벨(Campbell)이 제시한 교육행정이 특수성
①조직이 제공 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무엇인가? → 중요성∙공개성
②조직이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하여 하는 활동의 特性은 무엇인가? → 복잡 ∙친밀성
③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特性은 무엇인가? → 전문성
④조직의 활동은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 → 평가의 난의성
(2)교육행정이 특수성
①교육의 장기성에 기인하는 목표(goal)달성의 장기성과 이에 따른 비긴급성
②교육에 관여하는 제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
③교육效果(효과)성에 대한 직접적인 측정(measurement)이 곤란성
3. 고전적 조직theory(이론)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 발달한 theory(이론)이 고전적 조직theory(이론)으로, 성악설적 인간관리 철학에 기초하여 조직 및 인간관리의 과학화∙합리화∙능률화를 추구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theory(이론)들은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