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주의 교육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20:17
본문
Download : 계발주의 교육철학.hwp
계발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2) 루소의 자연주의 - 계발주의의 선구가 됨
3) 계발주의의 성격 - 합리주의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종합·절충하려는 성격을 지님.
*합리주의(형식도야주의) - 교육을 인간 양육으로 봄*자연주의 교육사상 - 교육을 자연성장으로 봄
4) 계발주의 교육의 목적
*아동내부의 능력의 계발을 지도·조성*모든 능력의 조화적 계발
*도덕성의 계발
*아동의 선천적 능력의 계발 등
5) 계발주의의 교육내용 -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을 요구
6) 계발주의 교육방법 - 아동활동의 원칙, 흥미의 원칙, 창작활동의 원칙등에 주안점을 둠.
7) 계발주의 교육의 특징
①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충실히 도야되어야 할 존엄한 존재로 본다
② 아동들의 심리에 기준을 둔 교육을 역설하며, 아동에 적합한 교육을 강조한다. 제13장계발주의교육철학[1] , 계발주의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제13장계발주의교육철학[1]
1. 계발주의 교육
1) 계발주의란?
교육은 외부로부터 성인의 표준을 강제하는 대신에 내부로부터 아동의 발달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보는 사조로서 신인문주의라고도 부른다.레포트/인문사회
다.
③ 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 Comenius와 Rousseau의 교육사상을 아울러 발전시키고자 함
④ 흥미와 노력을 강조
⑤ 교육은 발전의 과정이며, 그 발전에있어 중요한 것은 초등교육이라고 생각한다.
8) 계발주의 교육철학자 -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
2. Pestalozzi의 계발주의 교육철학
1) 페스탈로찌
루…(skip)2) 생애
① 노이호프 시대
② 슈탄츠 시대
③ 부르그도르프 시대
④이페르텐 시대
Download : 계발주의 교육철학.hwp( 84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계발주의 교육철학
계발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資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