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원형 이론(理論)’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0 07:34
본문
Download : [한국어교육]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hwp
[한국어교육] ‘원형 이론(理論)’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한국어교육]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 [한국어교육]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어교육 원형 이론 어휘교육
순서
Download : [한국어교육] `원형 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hwp( 88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한국어교육,원형,이론,어휘교육,인문사회,레포트
[한국어교육] ‘원형 이론(理論)’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한국어의미론]
‘원형 theory(이론)’의 어휘교육 활용에 대한 고찰
Ⅰ. 서 론
원형 theory(이론)에서 한 어휘의 의미는 그것이 적절히 사용되는 필요충분한 조건의 목록보다 그 의미 범주에 속하는 원형(prototype) 또는 대표적인 구성원(representive member)을 언급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원형은 스토리 창작의 核心인 모티브(motif)와 시각 이미지 창작의 근Cause 상징을 형성 가능케 하는 본질적인 요소이다. 또한 이 definition 은 “다양한 콘텐츠 변용(變容)을 이끌어낼 수 있는 보편성을 띤 核心”이 되어 장르가 다른 콘텐츠를![[한국어교육]%20`원형%20이론`의%20어휘교육%20활용에%20대한%20고찰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EA%B5%90%EC%9C%A1%5D%20%60%EC%9B%90%ED%98%95%20%EC%9D%B4%EB%A1%A0%60%EC%9D%98%20%EC%96%B4%ED%9C%98%EA%B5%90%EC%9C%A1%20%ED%99%9C%EC%9A%A9%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1.gif)
![[한국어교육]%20`원형%20이론`의%20어휘교육%20활용에%20대한%20고찰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EA%B5%90%EC%9C%A1%5D%20%60%EC%9B%90%ED%98%95%20%EC%9D%B4%EB%A1%A0%60%EC%9D%98%20%EC%96%B4%ED%9C%98%EA%B5%90%EC%9C%A1%20%ED%99%9C%EC%9A%A9%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2.gif)
![[한국어교육]%20`원형%20이론`의%20어휘교육%20활용에%20대한%20고찰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EA%B5%90%EC%9C%A1%5D%20%60%EC%9B%90%ED%98%95%20%EC%9D%B4%EB%A1%A0%60%EC%9D%98%20%EC%96%B4%ED%9C%98%EA%B5%90%EC%9C%A1%20%ED%99%9C%EC%9A%A9%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3.gif)
![[한국어교육]%20`원형%20이론`의%20어휘교육%20활용에%20대한%20고찰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EA%B5%90%EC%9C%A1%5D%20%60%EC%9B%90%ED%98%95%20%EC%9D%B4%EB%A1%A0%60%EC%9D%98%20%EC%96%B4%ED%9C%98%EA%B5%90%EC%9C%A1%20%ED%99%9C%EC%9A%A9%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4.gif)
![[한국어교육]%20`원형%20이론`의%20어휘교육%20활용에%20대한%20고찰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EA%B5%90%EC%9C%A1%5D%20%60%EC%9B%90%ED%98%95%20%EC%9D%B4%EB%A1%A0%60%EC%9D%98%20%EC%96%B4%ED%9C%98%EA%B5%90%EC%9C%A1%20%ED%99%9C%EC%9A%A9%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5.gif)
![[한국어교육]%20`원형%20이론`의%20어휘교육%20활용에%20대한%20고찰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EA%B5%90%EC%9C%A1%5D%20%60%EC%9B%90%ED%98%95%20%EC%9D%B4%EB%A1%A0%60%EC%9D%98%20%EC%96%B4%ED%9C%98%EA%B5%90%EC%9C%A1%20%ED%99%9C%EC%9A%A9%EC%97%90%20%EB%8C%80%ED%95%9C%20%EA%B3%A0%EC%B0%B0_hwp_06.gif)
다. 뿐만 아니라 원형은 콘텐츠 기획제작分析의 기준점을 제시한다. 이는 원형이 시대와 지역, 그리고 개별적인 콘텐츠 장르의 구분에 구애받지 않는 ‘文化(culture) 적 행위의 공통분모’이기 때문이다 원형은 각 콘텐츠가 제작된 지역과 시대가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文化(culture) 적 텍스트이기에 지니는 ‘공통된 속성 ’이 무엇인지를 밝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