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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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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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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단일한 액자를 쓰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쪼개고 나눈다. 오히려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1인칭 화자(또는 외부 액자의 주인공)는 자신이 아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감춘다. 그런데 그러한 낱낱의 사건들을 종합하고 외부의 이야기와 통합해서, 그리고 그것을 통해 우리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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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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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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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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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청준의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퍼즐 맞추기를 하는 것과 같다. 그렇게 감추어진 비밀을 찾아나가는 것이 이청준 소설의 일반적 전개이기 때문에 그의 소설은 추리소설이 지닌 긴장감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소설이 진행됨에 따라 하나씩 하나씩 밝혀지는 힌트를 조합하고 추리해서 독자들은 사건의 진실에 접근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액자는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이청준은 액자 구성을 즐겨 선택하는 작가로 이 작품집에 나오는 대부분의 소설이 또한 그렇다. 소설의 서두에 하나의 상황이 제시되고 앞으로의 방향이 암시될 뿐이고 다른 정보는 주어지지 않는다. 그렇게 나누어진 몇 개의 액자를 통해서 우리는 사건의 진실과 만나게 되는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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