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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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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3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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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어법과 3음보의 율격이 돋보인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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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문화






먼 후일

-이별에 직면한 한 인간에 대한 정신analysis학적 비평

목차

시 본문
-[먼 후일] 김소월 3p

시 analysis
김소월의 시적 특징_3p

정신analysis학이란_4p

시 비평
-이드와 초자아와의 대결_4p

먼 후일
김소월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의 내 말이 `잊었노라`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 때에 `잊었노라`
[시 analysis]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애상적, 민요적
율격 : 3음보의 규칙적인 율격
특징 : 반어적 진술에 의존하고 있다
반복과 변조의 기법이 돋보인다. 여성적인 어조로 떠난 임에 대한 그리움을 담담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담담한 어조와는 대비되게 오히려 ‘ 잊었노라’ 라는 구절을 반복하면서 자신은 떠난 임을 잊을 수 없다는 생각을 강조하고 있다
[정신analysis학이란]
프로이트로부터 由來한 학문이다.
하나의 연 속에서 과거시제와 future(미래) 시제가 공존하는 시제상의 모순이 나타난다.
제재 : 당신
주제 : 떠난 임에 대한 강한 그리움
출전 : `개벽`(1992)
짜임 : 1연- 먼 훗날 임과 만날 때의 화자의 reaction response
2연- 임의 비난에 대한 화자의 reaction response
3연- 임의 계속되는 비난에 대한 화자의 reaction response
4연- 임을 잊지 못하는 애절한 마음
출처- 네이버 블로그
-김소월의 전형적인 시적 특징이 나타나는 시이다. 여기에서 이드는 본능이고, 초자아는 의식 속에 내면화된 사회적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시 비평]
정신…(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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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문화
다. 인간의 의식체계에서 본능이라고 불리는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뉘는데, 이드와 초자아 사이를 자아가 중간에서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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