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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행정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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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9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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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행정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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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定義(정의) 기초

1. 교육행定義(정의) 定義(정의) 과 성격
1) 교육행定義(정의) 定義(정의)
(1) 법규 해석적 定義(정의)
- 교육행定義(정의) 일반행定義(정의) 일부분으로 생각해서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
- 교육행定義(정의) 공권적 해석 또는 공법학적 해석의 定義(정의)가 포함
- 교육행定義(정의) 전문성, 독자성, 특수성을 소홀히 취급하는 전통적인 교육 행정

(2) 조건 정비적 定義(정의)
- 교육행정을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 보는 입장
- 교육目標(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조건들을 정비확립하고 그 달성을 조장하는 것
- 대표적인 학자 : 미국의 몰맨, 캠벨
- 교육행정은 교육을 위한 조건정비로 보고 교육행定義(정의) 기술적 측면만을 중시하여 그 행정주체의 권력적 작용의 측면을 소홀히 함. 교육작용이 비권력적 작용임에 강조

(3) 정책실현설
- 교육행정을 ‘입법과정을 통해 법정화된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공권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
-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으로 정해진 법률하에서, 그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데 따르는 일련의 봉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아
- 교육의 합법성, 공공성을 강조하고, 국가도 교육에 책임지는 것을 전제, 교육행정 실제 작용에 가장 접근하고 있는 것

(4) 행정행위설
- 교육행정을 ‘교육조직의 공동 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 협동행위를 이룩하려는 작용’으로 보는 입장
- 왈도 : 행정이란 고도의 합리성을 지닌 집단적인 협동행위(혼자서는 움직일 수 없는 돌을 두 사람이 굴리는 것과 같은 행위), 합리성이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목적을 성위하는 것
- 행동행위설에서 교육행정을 집단과 조직을 전제
- 교육행정은 ‘계획된 절차에 따른 인간행위의 신장을 최대한 합리적으로 성취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활동과 관련된 모든 조직의 상호관계를 학습 장면의 제 조건을 정비하는 봉사적 활동의 방향으로 만드는 협동적 행위’라고 봄

→ 고도의 확실성과 구조화되고 기획화된 결정…(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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