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 아동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15:18
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 아동발달이론.hwp
또 다른 것은 상징적사고 과거에 체험한 것을 마음속에서 재생해서 그것을 상징적인 형태로 재현하려고 한다.
인지발달의 단계별 characteristic(특성)
1.감각 운동기(0-2세)
생후 초기아동의 인지 활동은 감각적이고 동작적 이다.
예를 들어 애기가 태어나서 알려주지도 않았는데 엄마의 젖을 빨고, 젖을 때면 젖병을 스스로 잡아서 우유를 먹는다.아동복지론,아동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아동복지론 - 아동발달theory
아동발달이론(理論)
1. 피아제의 아동발달에 관한 이론(理論)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피아제는 인간의 adaptation(적응) 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effect(영향) 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理論)을 제시하였다. 이 시기동안 아동은 감각을 통해 학습을 하는 데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행동도식을 조직화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신의 손을 입에 넣고 빠는데 나중에는 빨지 말라고 손을 빼줘도 어느새 보고 있으면 손이 입으로 들어가 있다아
2.전조작기(3-6세)
2세가 지나면서 아동은 감각 동작적 행동에만 의존하던 것을 차츰 새로이 습득한 언어와 대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언어 이외의 다양한 상징적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 그러나 아직 정의(定義) 의 형성은 충실하지 못하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environment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文化(culture) 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아이가 도망을 다닐 때에도 자신의 몸이 다 숨지도 않았는데 자기 눈만 가리면 다른 사람에게도 자신이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는 직관적 사고로 아동은 보이는 대로 대상을 판단한다.
3.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省略)
아동복지론 - 아동발달theory
아동복지론 - 아동발달이론 , 아동복지론 - 아동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이론
Download : 아동복지론 - 아동발달이론.hwp( 58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