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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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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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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칸트는 판단의 기원이 아니라 그것의 가능성 즉 판단의 타당성의 근거를 문제 삼는다.

칸트 역시 합리주의적 인식 槪念을 고수하고 있는데, 이러한 인식 槪念에 따르면 진정한 인식이란 엄격하게 사유 필연적이고 보편 타당한 인식일 뿐이다. 사유 필연성과 보편 타당성이 존재하는 한에서만 학문이 존재하는 것이다. 인식이란 논리적 槪念 analysis을 근거로 한 단순한 槪念 analysis의 결합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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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의 모사로서의 인식 작용

2. 대상의 산출로서의 인식 작용

3. 대상의 파악으로서의 인식 작용

4. 진리의 의미



2. 대상의 산출로서의 인식 작용

아리스토텔레스적-토마스적 인식론에서는 인식 작용이 심미적 의식에 가깝다면, 칸트의 인식론에서는 윤리적 의식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아

기존의 모든 인식론에 대하여 칸트가 인식 문제에 부여하는 물음은 특유한 것으로, 그것은 `선천적 종합 판단은 가능한가?`라는 것인데 이 문제 설정에는 다음가 같은 세 가지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아

첫째, 칸트는 槪念을 문제 삼지 않고 판단을 문제 삼는다. 따라서 엄격한 사유 필연성과 보편 타당성에 관한 인식은 경험으로부터 기원 할 수 없고 선천적인 본성을 가지는 것이어야 한다. 내가 어떤 것이 그렇게 존재해야 하고, 따라서 그것이 언제나 또 어디에서나 그렇게 존재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 때만, 나는 진정한 지식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인식의본질 , 인식의 본질인문사회레포트 ,


대상의 모사로서의 인식작용과 진리의 의미에 마주향하여 작성했습니다. 모든 인식 속에는 종합적 요소가 있다아 따라서 인식은 종합 판단이다. 셋째, 칸트는 규정된 판단이 가능한지 어떤지를 문제삼지 않고 , 판단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문제삼는다. 이 문제의 해결은 4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1)플라톤에 의하면 우리는 대상의 원형인 이데아를 직관했기 때문에 대상에 대하여 선천적 판단을 내릴 수 있다아 이 해결은 여기서는 이데아의 직관과 상기의 理論(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아 2)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대상에 대한 선천적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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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의 본질





대상의 모사로서의 인식작용과 진리의 의미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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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인식의본질

다. 따라서 선천적 판단이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사유 필연적 보편 타당한 인식의 문제는 선천적 종합 판단의 문제라 할 수 있다아

칸트는 선천적 인식의 문제를 기존의 문제 해결의 의미로는 해결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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