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kr 지도성 理論의 최근동향 > a1636 | 163.kr report

지도성 理論의 최근동향 > a1636

본문 바로가기

a163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지도성 理論의 최근동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13:47

본문




Download : 지도성이론.hwp




즉, ① 상황이론(理論)이 당초 기대했던 것만큼 이론(理論)적 설명력을 가지지 못했고, ② 경제적 요인으로써 강력한 경쟁국들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유능한 경영자의 출현을 고대하게 되었고, ③ change(변화)가 심해서 불안정한 환경인 변혁기에 어울리는 것이 바로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성의 특징이었기 때문에 바로 이 이론(理論)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것이다(홍광식, 1997).

Download : 지도성이론.hwp( 26 )


N.Y.: Harper & Row.


Burns, J. M.(1978). Leadership. N.Y.: Harper & Row.

San Francisco: Jossey-Bass.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한검(1994). 인간행동론, 서울: 형설출판사.
Kouzes, J. M. and B. Z. Posner(1987). The Leadership Challenge.
1.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성
1)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성의 배경

다.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자는 인본주의, 평화, 평등, 정의(定義), 자유와 같은 높은 수준의 도덕적인 가치와 이상에 호소하여 추종자들의 의식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고자 하며 그들을 전인으로 취급하고, 동기화시키고,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추종자들의 행동을 change(변화)시킨다. 즉 지도성은 지도자가 끊임없는 흐름과 반전의 과정에서 추종자들의 응답 또는 저항을 받으면서, 계속적으로 그들의 동기적 反應을 유발하고 그들의 행동을 수정해나가는 상호관계 발전의 한 흐름이다(Burns, 1978).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성은 문화적 지도성과 도덕적 지도성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기존의 지도성 연구와는 상이한 관점을 가지고 있따 즉 特性(특성)이론(理論), 행동이론(理論), 상황이론(理論) 등의 기존의 지도성 이론(理論)은 지도자와 구성원간의 관계를 타협이나 거래, 교환적인 활동에 기초한 것으로 보고 있음을 비판하는데서 비롯된다. 그리하여 特性(특성)이론(理論), 행동이론(理論), 상황이론(理論)을 총칭하여 교환적지도성(transactional leadership)이라고 한다.



설명
2. 문화적 지도성 지도성은 조직의 성패에 影響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서 사회과학의 오랜 연구 대상 가운데 하나이다. 오늘날의 사회를 급격한 change(변화)의 시기라고 하는데 change(변화)의 양상에 있어 과거와 다른 점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최근 교육조직에서의 지도성에 대한 논의에서는 학교조직의 effect성에 학교장의 지도성 변수가 미치는 큰 影響에 주목하면서 우수한 학교조직에서 기대되는 지도성으로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성, 문화적 지도성에 대한 논의가 있따

Sergiovanni, T. H.(1990). Advances in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Advance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ed. P. W. Thurston and L. S. Lot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0(November), 498-518.
Bennis, W. and B. Nanus(1985). Leaders: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2)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성의 정의(定義)
지도성 理論 최근 동향 학교조직 / 남정걸(199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Greenwich : J
『교육행정학연구』. 14(3), pp. 265-284.
list_blank.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eithwood, K.(1994). Leadership for school restructuring.
그러나 전통적인 지도성이론(理論)은 조직의 일상적인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 폐쇄체제적인 접근으로 급격한 환경의 change(변화)에 적절하지 못하다. 따라서 조직이 급격한 change(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에 있어 교환적지도성은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순서



노종희(1996). 교육행정가의 변혁지향적 리더십의 진단 및 육성방법 연구.
노종희(1994). 학교행정가의 변혁지향적 리더십의 개발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2(1), pp. 135-154.


지도성 이론 최근 동향 학교조직
지도성 이론 최근 동향 학교조직 / 남정걸(199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노종희(1994). 학교행정가의 변혁지향적 리더십의 개발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2(1), pp. 135-154. 노종희(1996). 교육행정가의 변혁지향적 리더십의 진단 및 육성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4(3), pp. 265-284. 이한검(1994). 인간행동론, 서울: 형설출판사. Bass, B. M. and B. J. Avolio(1990). Transformational Leadership Development. Cal.: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Inc. Bennis, W. and B. Nanus(1985). Leaders: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Y.: Harper & Row. Burns, J. M.(1978). Leadership. N.Y.: Harper & Row. Kouzes, J. M. and B. Z. Posner(1987). The Leadership Challenge. San Francisco: Jossey-Bass. Leithwood, K.(1994). Leadership for school restructuring.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0(November), 498-518. Sergiovanni, T. H.(1990). Advances in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Advance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ed. P. W. Thurston and L. S. Lotto. Greenwich : J
지도성 理論의 최근동향




Bass, B. M. and B. J. Avolio(1990). Transformational Leadership Development. Cal.: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Inc.
1.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성
change(변화)지향적 지도성은 근본적인 change(변화)과정을 내포하는 것으로, 지도자와 추종자가 서로 동기부여와 도덕성을 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높일 수 있도록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상호관계의 과정이다. 그러나 지도성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지도성이 조직에 미치는 影響력만 밝히고 있을 뿐 지도성을 구성하는 요인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 내고 있지 못하다.
Total 12,698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163.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163.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