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3 09:50
본문
Download : 생활지도_1123741.hwp
7) 지도 예방의 원리 : 문제의 교정이나 치료보다는 예견되는 문제행동의 예방과 지도가 우선되어야 한다.
5) 자율성의 원리 :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는 마음에서 출발하여 그들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해 주어야 아동들이 자율적이고 자발적으로 자기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건전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음을 인정하게 된다된다. 치료와 교정에 걸리는 시간과 노력보다 예방과 지도에 쏟는 정성이 더 경제적이라고 볼 수 있따
6. 문제· 영역별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생활지도는 ① 그 대상이 아동이고, ② 지도의 주체는 `교사`이며, ‘생활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실적 문제`가 생활지도의 내용이 된다된다.
2) 통합성의 원리 : 아동에게 문제 행동이 있을 때 한 가지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른 발달에도 effect(영향) 을 주므로 장애를 일으키는 특정한 부분만 다룰 것이 아니라 개인의 전체적인 면을 통합하여 다루어야 한다. 5. 기본이 되는 원리는 무엇인가
1) 계속성의 원리 :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의 일부분은 일시적으로 끝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장기적인 시간을 필요로 하므로 새로운 상황이나 環境에 효능적으로 適應(적응)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6) 협동성의 원리 : 생활지도의 문제는 아동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주위 사람과 연관될 수 있으므로 교사, 가족, 또래까지도 협력하여 연계될 수 있도록 범위를 확산시켜야 한다.
3) 보편성의 원리 : 생활지도의 대상은 일반적으로 부適應(적응)아, 문제아, 발달상의 결함이나 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개인이 지닌 성장·발달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성숙한 인격체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되어야 한다.
4) 과학성의 원리 : 과학적 근거에 판단에 근거하여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資料로 문제를 찾아내고 요인을 규명하여 문제 해결 plan을 찾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가 당면하는 문제나 영역별…(To be continued )
생활지도222 , 생활지도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생활지도
Download : 생활지도_1123741.hwp( 57 )
설명
생활지도222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