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영국 학교사회복지의 history(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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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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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교육복지는 지방 당국의 다른 서비스에 비해 낮은 지위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어 왔다.
영국에서는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보다는 학생복지, 교육복지라는 개념(槪念)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영국은 처음 출석상담자(attendance counsellor) 또는 결석담당관(truancy officer)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2차 대전 이후부터는 교육 자체가 복지개념(槪念)으로 바뀌었고 교육을 사회복지정책의 일부라고 인식하기 처음 하면서 교육에 대한 국가웠 개입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단지 개별 국가의 사회적 environment(환경) , 사회복지제도에 따라 학교사회복지, 교육복지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고 다소 상이한 방법으로 적용되었을 뿐이다.
특히 사회민주주자들은 개인의 사회적 배경과는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의 역량과 능력을 극대화하고 보다 평등한 사회창조를 위해서는 교육에 있어 국가의 역할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지지하였다. 1870 의무교육이 처음 된 영국은 교육법에 따라 의무교육이 시행된 1871년부터 지방 교육청에서 학교출석 담당관을 고용하여 학생들의 의무적인 학교출석을 집행해왔다. Erler는 서구 사회복지의 歷史(역사)에 있어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업과 교육이라는 개념(槪念)을 완전히 분리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다고 하였다.
1902년부터 영국의 학교에서는 급식을 위한 재정보조가 있었고 옷과 신발 지급을 위한 자선기금을 운영하는 등 학교에서의 아동복지는 아동을 학교에 강제로 출석시키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아젠다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1948년 아동법에 따라 이 책임의 상당부분이 `아동위원회`로 넘겨졌다.
영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영국 학교사회복지의 history(역사) )
영국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영국 학교사회복지의 歷史(역사))
1. 형성기
영국은 교육을 사회보장 차원에서 다루는 대표적인 나라이다. 실제로 歷史(역사) 속에서 사회복지는 한 사회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대두되는 문제였고 또 교육은 이 사회복지를 구현하는 한 방법으로서 기여해 왔다. 최근에는 교육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education social worker) 또는 교육복지관이라고 한다. 또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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