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02:43
본문
Download : 놀이치료_2003239.hwp
아동의 놀이에 대한 해석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된다
- 놀이의 목적
정신analysis(분석) 적 놀이치료에서의 놀이는 감정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레크리에이션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고, 교육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2) 아동중심 놀이치료…(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놀이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고 요점한 자료(data)입니다. 다음의 세 가지를 목적으로 놀이가 이용된다
①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 아동이 가장 잘 의사소통할 수 있는 수준에서 치료 과정에 아이의 참여를 촉진시킨다. 치료자는 허용 적 이지만 지시적이지 않다. 치료과정의(定義) 궁극적인 目標(목표)는 갈등을 언어로 표현하고 치료자의 해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아동을 돕는 것이다.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놀이치료의 역사, 정의, 방법, 대상, 치료적 요소, 장점 및 놀이치료의 사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② 觀察 증진 (promote observation): 어른이 말로 자유연상(free association)하는 것처럼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유스럽게 무의식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③ 해석의 매개체 (medium of interpretation): 아이의 갈등에 대한 analysis(분석) 에 도달하게 되면, 성인에서 치료자가 말을 통해 해석을 해주는 것처럼 놀이를 통해 치료적 해석을 해준다.레포트 , 놀이치료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Download : 놀이치료_2003239.hwp( 78 )
놀이치료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아동이 하는 놀이는 아이의 내면세계에 대한 단서가 된다고 간주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보고서
놀이치료의 역싸, 정이, 방법, 대상, 치료적 요소, advantage 및 놀이치료의 example(사례)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놀이의 내용을 강조하고 analysis(분석) 가는 아동의 무의식적인 요소와 전이(transference)에 초점을 둔다.
놀이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고 정리한 자료입니다.
다. 해석은 대개 은유(metaphor)로 이루어지며 놀이상황이나 상징을 통해 이루어진다. 1. 놀이치료의 history
2. 놀이치료의 정의(定義)
3. 놀이치료의 방법
4. 놀이치료의 대상
5. 놀이의 치료적 요소
6. 놀이치료의 長點
7. 놀이치료의 준비
8. 事例
9. 맺음말
3. 놀이치료의 방법
(1) 정신analysis(분석) 적 놀이치료 (psychoanalytic play therapy)
- 정신analysis(분석) 적 치료에서의 놀이
정신analysis(분석) 적 theory 에서는 괘락원칙(pleasure principle), 반복강박(repetition compulsion), 능동화(from passivity to activity), 동화과정(assimilation process), 제reaction response(abreaction), 극복의 본능(instinct of mastery), 현실로부터의 탈피(leave from reality), 환상(fantasy) 등으로 놀이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