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theory(이론)의 주요관념(watch학습의 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07:36
본문
Download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관찰학습의 단계).hwp
아동은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그 새로운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유발시키는지를 살펴본다. 觀察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觀察한 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닐것이다.
설명
사회학습이론(理論)의 주요定義(정의) (觀察학습의 단계)
반두라 이론(理論)의 기본定義(정의) 은 觀察학습으로 설명(說明)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觀察학습과 관련된 주요定義(정의) 을 살펴보고자 한다.
1. 觀察학습
觀察학습이란 특정행동을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觀察을 통해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 한 과정이라도 빠지게 되면, 사회학습 이론(理論)의 모형은 불완전한 것이며 성공적인 모방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첫 번째, 주의집중 과정(Attentional processes)은 모델의 행동을 觀察하고 주의 깊게 집중하는 과정이다. . 여기에는 아동의 내적인 인지요소가 포함된다된다. 따라서 아동은 자기 자신이 직접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도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예상할 수 있다
2. 觀察학습의 단계
觀察학습은 크게 네 단계, 주의집중과정, 기억과정, 운동재생과정, 동기유발과정에 걸쳐서 일어난다. 즉,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모델이 행한 행동의 결과를 보고 배우는 것이다. 한 예로, 어릴 매부터 부모로부터의 폭력에 노출된 아동은 부모의 폭력을 觀察하면서 모방하게 되고, 친구들에게 폭력을 행사할 뿐 아니라 그 아등이 부모가 되었을 때 자신의 자녀를 학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무엇보다도 모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모방을 …(투비컨티뉴드 )
순서
Download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관찰학습의 단계).hwp( 85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레포트/사범교육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관찰학습의 단계)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관찰학습의 단계)사범교육레포트 , 사회학습이론 주요개념 관찰학습 단계
사회학습theory(이론)의 주요관념(watch학습의 단계)
사회학습theory(이론)의 주요관념(watch학습의 단계)
사회학습이론,주요개념,관찰학습,단계,사범교육,레포트
다. 만약 그 행동이 좋은 결과를 불러일으킨다면 그 행동을 모방할 것이지만, 만약 그 행동이 좋지 못한 결과를 불러일으킨다면 그 행동을 모방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반두라(1965)의 實驗에 따르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 또래의 모습을 영화로 본 4세 아동들은 그러한 영화를 보지 않은 아동들보다 훨씬 더 많은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냈다.
사회학습 이론(理論)가들은 아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觀察함으로써 자신의 행동, 사고, 감정 등을 습득하게 된다고 보며, 이러한 觀察은 아동발달에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