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kr 타일러의 goal(목표) 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a1635 | 163.kr report

타일러의 goal(목표) 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a163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a1635

타일러의 goal(목표) 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05:25

본문




Download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학습자는 교육과정 구성의 전제가 되며 학습자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 결과는 교육目標(목표) 추출의 중요한 원천이 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를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 첫째 교육적 필요이다.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및평가






본 자료는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원리와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및 타일러 이론의 장점과 한계를 살펴보고,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우선 교육目標(목표)에 대해 그는 그것이 교육의 의도성, 계획성에 비추어 교육과정 구성의 the gist요소라고 규정하고 여타의 여러 요소, 말하자면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수업절차의 구안, 교육평가 계획 등의 준거가 된다고 주장하고 있따 타일러의 모형을 ‘目標(목표)모형’이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따 이러한 교육目標(목표)는 이미 결정되어 있거나 어떤 권위자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신중한 가치판단에 의한 선택의 문제로써 그는 그 기초 자원으로 다음의 요소들을 들고 있따

(1) 目標(목표)설定義(정이) 원리

① 학습자연구
교육目標(목표)는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기르려는 학생의 행동형이기 때문에 目標(목표)설정과정에서 학습자 연구는 필수적이다. 유기체는 내적 · 외적 environment의 change(변화)에 적응하여 언제나 균형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항상성(homeo…(skip)
,사범교육,레포트

타일러의 goal(목표) 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다.
. 둘째 생리적 · 심리적 필요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필요와 흥미 등이 observe. 면접, 질문지 조사, 검사, 기론analysis(분석) 등을 통하여 검토되어야 하며 이에 기초하여 교육目標(목표)를 설정해야 된다는 것이다. 타일러의%20목표중심%20교육과정%20개발모형_hwp_01.gif 타일러의%20목표중심%20교육과정%20개발모형_hwp_02.gif 타일러의%20목표중심%20교육과정%20개발모형_hwp_03.gif 타일러의%20목표중심%20교육과정%20개발모형_hwp_04.gif 타일러의%20목표중심%20교육과정%20개발모형_hwp_05.gif 타일러의%20목표중심%20교육과정%20개발모형_hwp_06.gif





본 data(資料)는 타일러의 goal(목표) 중심 교육과정 개발원리와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및 타일러 theory(이론)의 advantage과 한계를 살펴보고, goal(목표) 중심 교육과定義(정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조사요약한 보고서입니다.교육과정및평가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Download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43 )


설명
Ⅰ. 서론

교육과定義(정이) 학문적 출발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의 근본 물음
타일러(Ralph W. Tyler: 1902 ~ 1994)

Ⅱ. 본론

1. 타일러의 目標(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원리

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1) 교육目標(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organization)
4) 학습성과의 평가

3. 타일러 理論의 長點과 한계
1) 目標(목표)중심 접근의 長點
2) 目標(목표)중심적 접근의 한계

4. 目標(목표)중심 교육과定義(정이) 교육적 시사점

Ⅲ. 맺음말

타일러는 우선 그의 모형을 하나의 ‘논리(rationale)’라 지칭하고 있따 여기서 ‘논리’란 그의 모형이 단순히 기존의 교육과정 理論에 관한 해설이나 교육과정 구성절차에 관한 지침이 아니라 교육과정과 수업을 보는 관점, 그것을 이해하고 analysis(분석) 하는 사고의 틀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추구하는 어떤 이상적인 소망상태와 학습자의 현재상태 사이에 차이가 있을 때 나타나는 필요이다. 이 두 상태 간에 현격한 차이가 있을수록 교육적 필요는 더욱 커지게 된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目標(목표)에는 바로 이와 같은 학습자들의 교육적 필요가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目標(목표)의 설정에 시사를 주는 학습자의 필요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전체 12,59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163.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