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파불교의 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2 10:12
본문
Download : 부파불교의 사상.hwp
제2의 결집은 불멸후 100년 경 보수파의 상좌부와 진보파의 대중부로 교단이 분열하면서 다시 결집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경장 중에서 가장 완벽하게 전해지는 것은 남방 상좌부의 파리 5부 뿐이며 한역의 아함경은 4종류가 있다아 율은 파리 상좌부의 율과 한역의 여러 율이 남아 있다아
아비달마는 원래 교설 중의 어구에 주석적 설명(explanation)을 붙인 것과 교설을 정리(arrangement), 배열, 해석, 조직한 것으로 부파불교 시대 특히 설일체유부와 분별설부에서 현저하게 발전했다.부파불교의사상 , 부파불교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1) 부파의 분열과 삼장의 성립
(1) 부파의 분열
(2) 삼장이 성립
(2) 상좌부와 대중부
Ⅰ. 부파불교의 심성설
Ⅱ. 유부(설일체유부)의 중심 사상
(1) 법
(2) 인과 관계
Ⅲ. 경량부의 중심 사상
각 부파는 붓다가 지방의 속어로 설법하였듯이 각 지역에서 사용하는 속어를 사용했다. 그리고 이들 부파중 유력한 부파는 각자 독자적으로 三藏을 편찬하여 전승하였다. 파리 「율장」 소품의 기록에 의하면 붓다 입멸 후 마하 카사파를 중심으로 500명의 비구가 라자가하에 모여 붓다의 가르침을 결집했다고 한다. 각 부파의 교리 연구서도 다량 제작되어 論藏이 되어 삼장이 이루어졌다.
부파불교의 사상과 성립에 상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結集이란 붓다의 가르침을 함께 외우는 것, 즉 合誦이란 의미로 경전의 편집을 말한다. 니카야 중에는 붓다 자신이 주석한 경우도 있지만 제자들의 주석도 있다아 교설의 정리(arrangement), 조직은 수에 따라 1법, 2법, 3법 순으로 나열하는 法數에 의한 방법과 그것을 내용에 따라 분류하여 동일한 주제를 하나로 묶어 배…(To be continued )
설명
부파불교의 사상
다. 교설은 經藏, 계율은 律藏으로 정리(arrangement)되었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원시 불교 경전은 남방 전래의 파리어 경전과 한역이 남아 있다아 원시 불교 경전의 성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추적한다는 것은 지금으로서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삼장은 율, 경, 론이다. 이 중 경과 율은 성립이 비교적 앞서고, 논은 후대에 성립되었다.
Download : 부파불교의 사상.hwp( 32 )
부파불교의사상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부파불교의 사상과 성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것을 보통 제1결집이라 하는데 여기서 결집된 내용들에 마주향하여 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붓다가 입멸한 후 율과 법을 결집할 necessity need에 의해서 歷史적으로 그러한 모임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첫 결집에서는 붓다를 25년간 모셨던 아난다가 법을, 우파리가 율을 송출하고, 참석자가 그것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법과 율이 확정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