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학생의 property(특성)과 지원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11:53
본문
Download : 시각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안.hwp
특히, 학교 직원, 가족, 학생 등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긍정적이면서도 협력적인 環境을 제공해줄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첫째, 긍정적 태도, 둘째, 학생능력에 대한 신뢰, 셋째, 특별한 지식과 기술, 넷째, 유연한 접근기술 등이다. 그렇지만 시각장애학생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해주기 위해서 사전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전술, 그리고 시각장애학생에 대한 사전지식, 지원 기술 등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시각장애학생의 property(특성)과 지원대안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up시각장애학생의특성과지원방안 , 시각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省略)






Download : 시각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안.hwp( 23 )
시각장애학생의 property(특성)과 지원대안
시각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Ⅰ. 시각장애의 이해
1. 시각장애의 정이
시각장애라는 용어는 학습상황에서 시기능이 저하되어 야기된 안구의 진단상황이나 눈의 구조적인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시각장애를 전공한 특수교사와 함께 일하게 될 특수교육보조원은 시각장애학생들이 학습하게 되는 학습 環境, 그리고 시각장애학생이 학교활동 전체 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들을 하게 된다된다.
학습현장에서 장애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원의 유형과 수준이 각기 다르고, 학생 개개인의 요구가 개별적인 것이기 때문에 학생마다 characteristic(특성)화된 정보를 완벽하게 제공해주기는 어렵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up시각장애학생의property(특성)과지원대안
Ⅰ. 시각장애의 이해
1. 시각장애의 정이
2. 눈의 구조
3. 시각장애의 요인
4. 시력 교정
5. 시력 측정(測定)
6. 광학기구
7. 장애 characteristic(특성)
8. 시각장애학생을 발견하기 위한 임상 진단
Ⅱ. 시각장애학생의 교육
1. 교육 원리
2. 점자교육
3. 보행교육
Ⅲ.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1. 직접적인 학생지원
2. 교수-학습環境 준비
3. 자료(資料)의 수집과 보관
4. 장비 전문가로서의 역할
5. 자료(資料)의 수정과 개발
Ⅳ. 맺는 말
참 고 문 헌
모든 학생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감정이 친구를 통해 성공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또한 즐겁고 안전하게 수용되어지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추어야하는 이유는 특수교육보조원 스스로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서 시각장애학생을 담당하게 되었을 때 좀더 유능한 특수교육보조원으로 인정받기 위함이다. 마찬가지로 시각장애학생들도 동일한 욕구를 갖고 있으며, 시각장애가 있기 때문에 특별한 지원을 원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한다. 만일 장애학생이 통합적 環境에 처해있을 경우라면, 특수교육보조원뿐만 아니라 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시각장애의 요인이 되는 질환 혹은 눈의 손실이나 손상은 구조의 일부분, 기타 시로(visual path- way)와 뇌의 시기능을 담당하는 일부분 등 특정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따 특수교육진흥법에 나타난 시각장애의 정이는 다음과 같다.